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석열 X파일'에 뭐가 들었나…신빙성·작성 주체 논란 불붙을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본인·부인·장모 관련 의혹으로 검찰 수사 중 사안 다수 포함

장성철, 작성자로 "여권·국가기관" 암시…尹 "불법사찰" 역공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내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 개관식에서 취재진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6.9/뉴스1 ©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손인해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 관련 의혹을 정리한 문서로 알려진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이 대선정국을 강타하면서 이제 논란은 그 신빙성과 작성 주체로 불붙을 전망이다.

당장 윤 전 총장은 이날 X파일을 '출처불명의 괴문서'로 규정, "허위사실 유포"와 "불법사찰"을 거론하며 역공에 나섰다.

22일 정치권에 따르면 야권 인사인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언급한 윤석열 X파일은 2개 버전으로 각각 지난 4월 말과 6월 초 작성된 10쪽 분량이다.

4월 말 작성된 문건에는 윤 전 총장의 좌우명과 인적사항, 근무지, 처와 장모의 인적사항 등 윤 전 총장에 대한 기본 정보가 담겨있다.

6월 초 작성 문건은 윤 전 총장 본인과 부인, 장모 관련 의혹 3개 챕터로 구성됐고, 각 사안에 대해 '정치적으로 어떻게 공격해야 한다', '이것은 사실관계를 좀 더 확인해야 한다', '이건 청문회 때 나왔던 문제다' 등과 같은 공세 방식도 적혀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장 소장이 말한 X파일 이외에 A4용지 2쪽 분량의 요약본과 세부 내용을 붙여서 정리한 20쪽 분량의 종합본 등 2~3가지 버전 형태의 문서도 정치권 일부 인사들에게 공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이날 국회 안팎에선 윤 전 총장 성장 과정과 부인·장모의 인적 사항 및 관련 의혹, 검사 시절 윤 전 총장의 수사 관련 의혹 등을 정리한 X파일이 4쪽 반 분량의 목차 형태로 떠돌기도 했다.

◇ X파일 속 의혹은 검찰 수사 진행 중

윤석열 X파일에는 2019년 7월 윤 전 총장의 검찰총장 청문회 당시 제기된 쟁점으로 현재 검찰 수사 중인 사안이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전해진다.

대표적으로 Δ윤 전 총장 측근 윤대진 검사장의 친형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사건 무마의혹 Δ윤 전 총장 배우자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및 도이치파이낸셜 주식 매매 특혜 관여 의혹 Δ윤 전 총장 배우자 김씨가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코바나콘텐츠 전시 협찬 의혹 등이다.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윤대진 검사장.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전 서장 뇌물사건 무마의혹은 2013년 육류수입업자 김모씨에게 골프접대와 식사 향응을 받은 혐의를 받는 윤 전 서장 사건을 검찰이 무혐의 처분했는데, 당시 대검찰청 중수1과장이었던 윤 전 총장이 윤 전 서장에게 중수부 출신 변호사를 소개해줬다는 내용이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은 2010~2011년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회장이 주식시장 '선수'로 통하던 이모씨와 결탁해 주가를 조작하고 김씨는 주가조작 밑천을 댄 속칭 '전주'로 참여했다는 게 골자다. 이날 윤 전 총장 장모 최모씨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깊이 관여한 정황이 검찰에 포착됐다는 보도에 대해 최씨 측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며 법적 조치를 예고하기도 했다.

코바나콘텐츠 전시 협착 의혹은 2019년 6월 코바나가 전시회를 열었을 당시는 윤 전 총장이 서울중앙지검장에 이어 검찰총장으로 지명된 때라 전시협찬 후원사가 급증했다는 것이 요지다.

뇌물사건 무마의혹은 서울중앙지검 형사 13부(부장검사 서정민)가, 주가조작과 전시 협찬 의혹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정용환)가 각각 수사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아내 김건희씨가 운영하는 코바나컨텐츠 사무실.© News1 이동해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모 최씨와 관련해선 최씨가 요양병원 운영을 통해 2013년 5월부터 2015년 5월까지 총 22억9000여만원 상당의 요양급여를 가로챘다는 의혹이 있다. 검찰은 이 사건과 관련해 지난해 11월 최씨를 의료법 위반 및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고, 다음 달 2일 1심 판결 선고를 앞두고 있다.

최씨는 또 납골당 사업 편취 의혹으로 서울중앙지검 형사 3부(부장검사 허인석) 수사지휘 아래 서울경찰청 수사를 받고 있다. 이 사건은 자신이 명의신탁한 주식 10%를 법조 브로커 김모씨에게 불법 양도하는 수법으로 납골당 사업을 편취했다며 고소인 노모씨가 지난해 1월 최씨와 김씨를 고소하면서 불거졌다.

뉴스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최모씨(74).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尹 "허위사실 유포·불법 사찰" 역공

정치권에선 X파일이 그동안 불거진 의혹을 정리한 '지라시' 수준의 문서로 법적 처벌보다는 윤 전 총장의 도덕성에 흠집을 내기 위한 것이라고 보는 시각이 많다.

장 소장은 역시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우리가 정치권에 있을 때 정형화된, 정말 정밀하게 형식을 갖춘 보고서 형태는 아니다"라며 "의혹이 한 두 건이 아니다. 그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저희가 확인할 수는 없다. 그러나 정치권에서는 법률적 문제보다 정치적, 도덕적, 윤리적 문제가 훨씬 더 그 후보자의 자질을 검증하는 문제가 될 수 있다고 보여진다"고 말했다.

뉴스1

방송인 김어준씨와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세넡 소장. ©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작성 주체도 문제다. 장 소장은 문건 작성 주체로 여권과 국가기관을 암시하는 발언을 했는데, 사실로 밝혀질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다.

장 소장은 이날 같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문건 전달 주체에 대해 정치인이 아니라면서도 "정치권에서 정보에 되게 능통한 10년 이상 된 분이 참고해보라고 일주일 전쯤 준 것"이라며 "사실은 저한테 전해준 분이 어쨌든 여권 쪽에서 만들어진 것을 저한테 전달해줬다고 했다"고 했다.

이어 특정 개인의 예금액은 당사자와 은행만이 알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하며 "금융기관은 여러 법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밝히지 못할 거다. 그렇다면 그걸 살펴볼 수 있는 곳이 있다. 어떠한 기관의 힘이 좀 개입되지 않았을 거라는 생각도 좀 든다"고 했다. 이는 경찰·검찰 같은 수사기관이나 정보기관 같은 정부가 문건 작성에 개입했다는 취지로 해석됐다.

그는 또 다른 라디오 인터뷰에서 "4월에 작성된 문건은 제가 어떤 곳 어떤 부서에서 만든 것까지 다 얘기를 들었다"며 "6월에 만든 문건은 그냥 정치 여권에서 만든 것이다라고 에둘러서 얘기를 들었다"고 했다.

뉴스1

22일 오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대선캠프 후보지 중 한 곳으로 알려진 서울 종로구의 한 빌딩 사무실이 공사중인 모습이다. © News1 박지혜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전 총장도 반격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이상록 대변인을 통해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출처불명 괴문서로 정치공작 하지 말고 진실이라면 내용·근거·출처를 공개하기 바란다"며 "그래서 진실을 가리고 허위사실 유포와 불법사찰에 대해 책임을 분명히 해야한다"고 했다.

이어 장 소장을 향해 "공기관과 집권당에서 개입해 작성한 것처럼도 말하던데, 그렇다면 명백한 불법사찰"이라고 했다.

이는 그동안 정치권의 네거티브 공세에 일절 상대 않겠다는 방침에서 선회, '불법사찰' 프레임까지 꺼내들며 적극 대응에 나선 것이다.

윤 전 총장은 그동안 자신과 관련된 사건을 맡으며 언론 대응 역할을 해온 손경식 변호사(59·사법연수원 24기)와 이완규 변호사(60·23기)를 주축으로 네거티브 대응팀을 꾸리고 있다.
s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