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델타 변이의 습격"…백신 선진국 이스라엘 초비상 "12~15세 강력 권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전세계로 확산중인 가운데 백신 접종 선진국이었던 영국과 이스라엘이 '초비상'이다.

백신 접종이 속도를 내면서 마스크 없는 일상 회복을 차근차근 준비해 왔지만 예기치 못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젊은층의 백신 접종률을 높이는 등 대책 마련에 골몰하고 있다.

매일경제

델타변이로 영국 정부가 봉쇄조치를 4주 연장한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시민들이 런던에서 21일(현지시간)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2일(현지시간) 현지 매체인 타임즈오브이스라엘은 "보건부가 12~15세의 젊은층에게 가능하면 빨리 백신을 접종하도록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다"고 전했다. 12~15세 젊은이들 가운데 2만명이 이미 백신을 접종했지만 향후 속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스라엘이 젊은층 백신 접종을 서두르는 것은 델타 변이의 확산이 예상보다 심각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 정부는 신규 확진자 가운데 70% 정도를 델타 변이로 추정하고 있다. 일부 학교에서는 백신 접종을 마친 교직원들이 대량 감염되는 사례도 나왔다.

이스라엘보다 앞서 일상 회복을 추진해왔던 영국 상황은 더 심각하다.

현지 매체들은 영국의 확진자가 한달새 5배 가까이 증가한 것은 델타 변이의 확산 때문이라고 전했다. 공공보건부는 지난 2월 처음으로 영국에서 발견된 델타 변이가 이제 신규 확진의 99%를 차지할 만큼 지배종이 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올 여름 대규모 확산은 물론 겨울에 접어들면서 상황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경고를 내놓고 있다. 젊은층의 백신 접종이 미진한 상황에서 너무 성급히 일상을 회복하려다 델타 변이에 발목을 잡혔다는 것이다. 델타 변이의 전파 속도를 감안하면 결국 "지배종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매일경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지난 14일 델타변이로 인해 봉쇄를 4주 연장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신 접종 상위국가인 영국과 이스라엘이 혼란에 빠지면서 전세계에서 델타 변이 경계심이 극도로 높아지고 있다.

아워월드인 데이터에 따르면 백신 접종을 한 인구 비율이 영국은 63%, 이스라엘은 64%로 세계 최고 수준이다. 미국 역시 백신 접종 완료자가 인구의 45%인 1억5000만명을 넘었다. 하지만 하루 항공여객 이용자가 팬데믹 이후 최다인 210만명에 달할 정도로 이동이 늘고 있어 자칫 재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정욱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