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팬데믹 스트레스'에 英 의료진 322명, 극단선택 시도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사진=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최전선에서 환자를 돌보는 의료진의 정신적 스트레스 또한 극에 달하고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21일(현지시간) 영국 아이뉴스는 지난해 코로나19 대처에 따른 스트레스로 극단적 선택을 시도한 국민보건서비스(NHS) 직원이 300여명에 이른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응급요원을 지원하는 단체인 로라 하이드 재단(LHF)의 조사 결과 지난해 간호사 226명, 긴급 의료원 및 구급차 요원 79명, 의대생 17명 등 총 322명이 극단적인 시도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국민보건서비스 소속 한 간호사는 자신이 팬데믹과 힘겹게 싸움을 벌이는 동안 마치 “버려진 느낌이 들었다”고 토로했다. 해당 간호사는 “첫번째 대유행이 닥쳤을 때 아무런 준비도 돼 있지 않았고 짧은 시간 동안 그렇게 많은 사람의 죽음을 목격한 것도 처음”이라며 “밤마다 혼자 잠이 들 때 죽는 사람의 모습을 머릿속에서 떨쳐버리는 것이 너무 힘겨웠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정신적 문제로 아주 심하게 우울했고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해 일하러 나가는 것이 무서워지기 시작했다”며 “하지만 사람들의 반응이 두려워 아무한테도 이런 얘기를 털어놓을 수가 없었다”며 고통을 호소했다.

또한 CBS뉴스는 미국에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퍼질 무렵이었던 지난해 4∼5월, 뉴욕시의 구급요원들은 하루에 무려 7천통 이상의 전화를 받을 만큼 과중한 업무에 시달렸으며 상당수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호소하고 있다고 전했다. 응급구조사였던 아들을 잃은 에일린 몬델로는 CBS에 “우리 아들의 꿈을 팬데믹이 빼앗아 가버렸다”며 “아들은 응급구조사 아카데미를 나오자마자 가장 바쁜 911센터에서 일했고 스트레스와 불안이 아들을 완전히 소진시켰다”고 말했다.

영국의학협회(BMA) 조사에서도 의사의 약 40% 이상이 우울, 불안, 스트레스, 번아웃(극도의 신체·정신적 피로)이 코로나19로 더욱 악화됐다고 밝혔다.

LHF의 리암 반스 회장은 “우리는 지금 국가 응급 상황의 최전선에서 일하는 노동자의 정신건강 문제라는 새로운 팬데믹으로 진입하고 있다”라며 “우리는 그들을 도와야만 한다”고 말했다. BMA의 데이비드 링글리 부회장도 “NHS 직원의 정신건강 위기를 악화시키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당장 정부가 개입해야 한다”고 정부 차원에 해결을 촉구했다.

강민선 온라인 뉴스 기자 mingtung@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