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연준 줄줄이 '조기긴축' 불끄기…"기조 바꿀 상황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권다희 기자] [파월 연준 의장 22일 하원 청문회 출석]

머니투데이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사진=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 고위 인사들이 21일(현지시간) 미국 경제가 아직 연준의 통화부양책을 변경할 만큼 충분히 회복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발언을 동시에 내놨다. 지난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조기 금리 인상' 메시지 발신 후 긴축전망이 필요 이상으로 고조되는 걸 억제하기 위해서란 평가가 나온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미 하원의 코로나 대응 특별 청문회 하루 전인 이날 사전공개한 원고에서 "올해 경제성장률이 수십 년 만에 가장 높게 오를 것으로 전망되긴 하지만 노동시장은 고르지 않게 개선되고 있다"며 취약계층의 일자리 회복이 여전히 더디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일자리 증가 속도가 몇 달 안에 빨라질 것"이라면서도 최근의 인플레이션 상승이 팬데믹 관련 공급망 병목이 줄어들면서 완화될 것이라는 기존 의견도 재확인했다.

WSJ는 이날 공개된 파월의 발언이 지난주까지의 그의 발언과 대체로 일치한다고 전했다. 미국 경제가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동시에 아직 고용이 더 회복돼야 한다는 메시지란 점에서다.

연준이 고용회복에 방점을 둔다는 건 지난해 팬데믹 위기 대응을 위해 도입한 통화부양책을 더 지속하겠다는 가능성을 의미한다.

이날 또 다른 연준 핵심 인사인 존 윌리엄스 뉴욕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연준의 현 통화부양책이 당분간은 유지될 것이란 메시지를 더 선명하게 밝혔다. 그는 이날 미국 중소형은행연합 주최 컨퍼런스에서 "미 경제가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다는 건 명확하고 중기적 전망 역시 매우 좋다"면서도 "하지만 지표와 조건들은 FOMC가 강력한 경기 지원이라는 통화정책 기조를 변경할 정도로 충분히 진전되지는 않았다"고 했다.

또 그는 "완전고용이 달성될 때까지 금리가 인상되지 않을 것"이라 했고, 연준의 테이퍼링이 "상당한 추가적 진전"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단행되지 않을 것이라고도 밝혔다. 미 경기 회복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함께 현재의 통화정책 기조가 유지될 것이란 데 방점을 둔 메시지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윌리암스 총재의 이 발언이 파월 의장의 하원 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나온 것에 주목하면서, 파월 의장 및 윌리암스 총재의 발언이 모두 지난주 FOMC 회의 후 나온 일부 지역 연은 총재들의 발언들과 비교해 연준의 급속한 정책 변경 전망에 대한 경계감을 표현한 것이라 해석했다.

연준은 16일 FOMC 정례회의 후 공개한 점도표(FOMC 위원들의 금리 전망을 담은 표)를 통해 2023년까지 두 차례 금리 인상이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점도표에 따르면 18명의 위원 중 13명이 2023년 인상을 전망했고 이 중 11명이 두 차례 금리 인상을 예상했으며, 7명은 금리 인상 시점을 내년으로 봤다. 이는 지난 3월 FOMC에서 2023년과 내년 금리 인상 전망이 각각 7명, 4명이었던 것과 비교해 인상 전망 시점이 앞당겨진 것이다.

이후 제임스 불라드 세인트루이스 연은 총재가 지난 18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연준이 이르면 내년 기준금리를 인상할 준비가 돼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히는 등 연준의 긴축 전환 시점이 예상보다 앞당겨질 수 있다는 전망을 더 강화하는 지역 연은 총재들의 발언도 이어졌다.

연준 인사들의 엇갈린 진단은 이날도 이어졌다. 불라드 총재는 이날 싱크탱크 OMFI 주최 포럼에서 더 높은 인플레이션에 직면한 연준이 채권 매입 규모 축소 고려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로버트 카플란 댈러스 연은 총재 역시 같은 포럼에서 불라드 총재와 유사한 발언을 내놨다. 그는 연준이 채권 매입 축소를 선제적으로 시행하는 게 더 적절하다는 의견을 내놨다.

권다희 기자 dawn27@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