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日신문, 코로나 속 올림픽 유관중 개최에 '비판·지지' 엇갈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사히 '독선·폭주 상징' vs 산케이 "대회 역사적 가치 높일 것"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에 경기장당 수용 정원의 50% 범위에서 최대 1만 명으로 제한해 국내 관중 입장을 허용키로 한 방침을 둘러싸고 일본 주요 신문은 22일 자 사설에서 비판과 지지로 논지가 양분됐다.

그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상황을 들어 올림픽 개최 자체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혀온 아사히, 마이니치, 도쿄 등 진보성향 3대 일간지는 이구동성으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에 요미우리신문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 우익 성향인 산케이신문은 지지하는 입장에 섰다.

연합뉴스

(도쿄=연합뉴스)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원회 등의 도쿄올림픽 유관중 개최 결정을 비판하는 아사히신문 22일 자 사설. [해당 웹페이지 갈무리]



아사히는 "이대로 강행하면 '코로나를 이겨낸 증거'가 되기는커녕 '독선과 폭주의 상징'이 될 수 있다"며 국내 관중 입장을 허용키로 한 결정을 납득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신문은 지난달 자사 사설을 통해 올림픽 개최 취소 결단을 내리라고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에게 촉구한 사실을 거론한 뒤 그 주장에는 지금도 변함이 없지만 "기어이 대회를 열고자 한다면 그 안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수단을 찾는 것이 위정자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 정부 코로나19 대책 분과회를 이끄는 오미 시게루(尾身茂) 회장 등 전문가들이 지난 18일 발표한 제언을 근거로 '관중 1만 명'을 들인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마이니치신문도 무관중 개최가 가장 위험이 적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대로 수용되지 않았다면서 안전을 경시한 무책임한 판단이라고 비판했다.

마이니치는 올림픽 개막 전에 긴급사태나 이에 준하는 만연 방지 등 중점조치가 발령될 경우 다시 무관중 개최를 고려한다고 하지만 긴급사태 등이 선포되고 대응하는 것은 뒷북 조치가 될 우려가 있다면서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가 이번 결정을 철회하고 무관중 개최 방침을 명확히 하지 않으면 무책임하다고 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도쿄=연합뉴스)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원회 등의 도쿄올림픽 유관중 개최 결정을 비판하는 마이니치신문 22일 자 사설. [해당 웹페이지 갈무리]



일본 주요 일간지 가운데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올림픽을 여는 것을 가장 강하게 반대해온 도쿄신문은 "전문가들이 '무관중'을 제언했지만 무시당한 모양새가 됐다"면서 스가 총리가 관중 입장을 허용하겠다고 반복해서 표명해온 점을 들어 먼저 결론을 내려놓고 추인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일갈했다.

일본 최대 일간지인 요미우리신문 사설은 유관중 개최 방침에 대한 비판을 피하면서 대회 조직위 측에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한 철저한 감염 확산 예방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관중 개개인의 행동에 따라 감염 확산을 억제할 수 있다고 지적한 이 신문은 관중 수용 인원이 정해져 올림픽 준비가 본격화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연합뉴스

(도쿄=연합뉴스)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원회 등의 도쿄올림픽 유관중 개최 결정을 사실상 지지하는 논조를 편 니혼게이자이신문 22일 자 사설. [해당 웹페이지 갈무리]



일본 최대 경제전문지인 닛케이는 관중을 일부 받아들이기로 한 만큼 대회 조직위 등이 경기장과 주변에서의 감염 관리를 철저히 하기 바란다며 유관중 개최에 사실상 지지하는 입장을 밝혔다.

이 신문은 선수들로서는 관중 앞에서 경기할 수 있게 된 것이 희소식이 아닐 수 없을 것이라며 새로운 올림픽 모델을 세계에 전하기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산케이신문은 "관중의 존재는 강한 순풍이 되어 선수를 고무시키고 대회의 감동과 흥분, 역사적 가치를 높여줄 것"이라고 유관중 개최 결정을 반겼다.

연합뉴스

(도쿄=연합뉴스) 일본 정부와 대회 조직위원회 등의 도쿄올림픽 유관중 개최 결정을 지지하는 논조를 편 산케이신문 22일 자 사설. [해당 웹페이지 갈무리]


parks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