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軍 신형 레이더, 가로세로 30㎝짜리 드론 8㎞ 밖서 포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레이더 연동 안티드론 통합솔루션 공급

뉴시스

[서울=뉴시스] 전파방해장치(Jammer), IR 카메라, 레이더. 2021.06.22. (사진=방위사업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박대로 기자 = 군부대에 시범 설치되는 국산 신형 레이더가 초소형 무인기(드론)를 8㎞ 밖에서 감지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 성능을 갖춘 것으로 나타났다.

방위사업청(청장 강은호)은 신속시범획득 사업제도를 통해 지난해 11월 계약한 '레이더(RADAR) 연동 안티드론 통합솔루션'을 육해공군에 납품한다고 22일 밝혔다. 이 장비는 이날부터 6개월간 군부대에서 시범 운용된다.

이 장비는 초소형 드론을 탐지하고 식별해 전파교란 단계를 거쳐 작동 불능 상태로 만든다. 이 장비는 정체를 알 수 없는 드론이 군 중요시설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됐다.

납품 전 검사에서 이 장비는 가로와 세로 길이가 30㎝ 수준인 초소형 드론을 8㎞ 밖에서 탐지했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방위사업청은 설명했다. 해당 레이더는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소속 창업기업에 의해 개발됐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레이더(RADAR) 연동 안티드론 통합솔루션 개념도. 2021.06.22. (사진=방위사업청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방위사업청은 "드론 탐지 레이더 기술은 국외에서 먼저 개발돼 상용화됐고 선진국에서는 레이더가 초소형 드론을 7㎞에서 탐지하는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며 "한국이 초소형 드론 탐지 레이더 분야에서 세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방위사업청 김일동(고위공무원) 미래전력사업지원부장은 "드론이라는 새로운 위협 대비를 통해 군 주요 시설의 대공 방어 능력이 한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daero@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