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與, 오늘 의원총회 '경선 연기' 격돌…어떤 결론 나도 '내전' 암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세균·이낙연측 "당무위 열어 경선 연기 논의해야"…이재명측 "당헌 준수" 완강

송영길 대표, 의총 후 최고위 열어 '결론' 방침…당내 갈등 최고조 치달을 듯

뉴스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날 의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일환으로 일부 의원들은 2층 방청석에 자리했다. 2021.5.25/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이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오전 의원총회를 열고 최근 극심한 당내 갈등을 일으키고 있는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 의원들의 의견을 듣는다. 비(非)이재명계와 이재명계 의원들의 주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 격돌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10시30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어 당내 경선 연기 문제를 논의한다.

이날 총회에서는 경선 연기 문제를 이달 말 당무 집행 최고의결기구인 당무위원회에서 논의할 것인지 아닌지를 두고 이재명계와 비이재명계 의원들이 치열한 공방을 주고 받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대선 출마 의사를 밝힌 민주당 대권주자 9명 가운데 경선연기를 주장하는 사람은 6명이다.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김두관·이광재 의원, 최문순 강원지사·양승조 충남지사 등 6명은 경선 흥행과 본선 승리를 위해 경선 연기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전날(21일) YTN라디오에서 "현재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도 그렇고, 선거라고 하는 것은 상대가 있는 것이 아닌가"라며 "상대에 보조를 맞추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경선연기를 주장했다. 현재 민주당 당헌당규대로라면 민주당은 국민의힘보다 3개월쯤 빠른 9월 9일까지 대선 후보를 선출하게 된다.

이 전 대표도 같은날 "누구나 개개인의 유불리를 뛰어넘어 정권재창출을 위한 충정에서 의견을 말하는 것으로 믿고, 그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우회적으로 경선 연기의 뜻을 밝혔다.

반면 이재명 경기지사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박용진 의원 등 3명은 연기 불가를 주장하고 있다. 단순한 숫자로는 연기파가 우세하지만 1위 주자인 이 지사 측이 원칙론을 앞세워 배수의 진을 치고 있다.

이 지사를 지지하는 의원들이 모인 '성공포럼'의 공동대표 김병욱 의원은 지난 20일 "작년 8월 대통령 후보 선출 180일 규정을 당 대의원대회에서 합의를 통해 결정했는데 1년도 지나지 않아 이를 뒤집는 것은 당원과 국민에 대한 약속을 저버리는 것"이라며 "당이 당의 헌법인 당헌을 손바닥 뒤집듯 바꾸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이 어떻게 생각할지 걱정"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 당헌 88조2항엔 '대통령 후보자의 선출은 대통령 선거일 전 180일까지 하여야 한다. 다만,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고 규정돼 있다.

경선 연기를 결정할 권한이 있는 당무위원회를 개최할 것인지를 놓고는 의견이 첨예하게 맞선다. 연기파에서는 당무위원이 경선연기론 의안을 제출할 수 있다는 점을 들고 있는 반면 이재명계는 당헌에서 규정한 '상당한 사유'가 상식적으로 선거가 불가능할 정도로 무거운 사안을 뜻하는 것이라며 당무위 논의가 불가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교통정리에 나서야 할 당 지도부의 고민도 깊다. 최고위원 중 강병원·김영배·전혜숙 최고위원은 연기파로, 김용민·백혜련 최고위원 등은 사수파로 분류된다.

일단 송영길 대표는 총회에서 의원들의 의견을 들은 후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결정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최고위원회가 경선 연기 문제를 당무위원회에서 논의하지 않기로 결정하면 현 규정대로 경선을 치르게 된다. 만약 당무위원회에 안건을 올려 경선 연기를 논의하기로 결정하면 이후 소집될 당무위 결론을 지켜봐야 한다.

송 대표는 전날 "당무위원회에 붙일 사항이냐 아니냐는 대표와 지도부가 판단하는 것"이라며 "당대표는 당무위 의장이자 소집 권한을 가지고 있고, 모든 당규에 대한 총괄적인 집행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어떤 식으로 결론이 나더라도 이에 반발하는 측이 집단행동에 나서는 등 거센 후폭풍이 몰아칠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재명계에서는 당무위원회에서 경선 연기를 논의하는 것을 '전쟁'으로 간주할 태세다.

앞서 이낙연·정세균계 등 의원 66명이 경선 일정 논의를 위한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하자 이 지사 측의 정성호 의원은 "집권 여당에서 오직 '특정인', '특정 계파'의 이익만을 위해 당헌을 견강부회식으로 왜곡 해석해 경선 연기하자며 의총 소집 연판장이나 돌리는 행태를 보면서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대선에 실패해도 '나만 살면 된다'는 탐욕적 이기심의 끝이 어딘지 걱정된다"고 반발했다.

반면 정세균 캠프 대변인인 조승래 의원은 지난 20일 이재명계를 겨냥해 "당헌당규에 보장된 자유로운 논의를 매도하고, 약장수·탐욕 등 막말로 비난하고, 의총이 열리면 파국이라며 압박하는 현재의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공세의 수위를 끌어올렸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총회에서 부동산 관련 의혹을 받는 윤미향, 양이원영 등 비례대표 의원 2명에 대한 제명 조치에 나설 예정이다. 당 지도부는 비례대표 의원들의 출당을 마무리한 뒤 탈당 권유에 반발하는 의원들을 계속 설득할 계획이다.
iro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