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전재수 “경선 연기? 별처럼 빛나는 나라 위해”[뉴스업]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경선 연기 필요성 딱 하나 "국민 위한 집권"

22일 의총, 풍부한 논의 뒤 지혜가 모아질 것

이재명, '보석같은 콘텐츠' 선보일 시간 벌 수 있어

CBS 김종대의 뉴스업

■ 방송 : CBS 라디오 <김종대의 뉴스업> FM 98.1 (18:25~20:00)
■ 진행 : 김종대 (연세대 객원교수)
■ 대담 : 전재수 더불어민주당 의원


◇ 김종대> 경선 연기를 둘러싼 더불어민주당의 내부 갈등이 커지고 있습니다. 내일 열릴 의원총회 이후 어떤 식으로 이 문제를 풀어갈지 주목이 되는데요. 경선 연기론을 처음 주장한 분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 전화로 만나보겠습니다. 전 의원님, 안녕하세요.

◆ 전재수> 잘 계셨죠? 오랜만에 뵙습니다.

◇ 김종대> 잘 계신 목소리이시네요.

◆ 전재수> 바쁘게 왔다 갔다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

◇ 김종대> 좋습니다. 바쁘게 왔다 갔다 하시는 이유가 혹시 경선 연기 때문인 것 같은데.

◆ 전재수>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는 않습니다.

◇ 김종대> 그래요? 그래도 민주당 내 지금 갈등이 생각보다 커지고 있어요. 이거 괜찮은 겁니까?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전재수> 정치와 정당에 있어서 가장 큰일이 대통령 선거 아닙니까? 그리고 그중에서 이제 각 당의 후보 선출이 가장 예민하고 민감한 문제라 여러 우여곡절을 거치는 것은 당연하고요. 그렇다 그래서 무슨 큰일이 난 것처럼 그렇지는 않습니다.

◇ 김종대> 그래요? 그런데 들리는 소식들이 어째 이 문제로 얼마 전에 다른 의원은 파국을 맞이할 수도 있다 이런 인터뷰까지 하시니까. 그런데 대선 경선을 연기해야 되는 이유가 도대체 뭐냐. 과거 선거에서 보면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들 다 경선에서 일찍 선출된 후보가 선거를 이기더란 말입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왜 연기해야 되는 걸까요?

◆ 전재수> 선거라는 것은 확률로 따지기가 굉장히 어려운 거고요. 우연의 일치로 일찍 확정된 후보가 승리했다, 그렇게 볼 수도 있는데 선거는 특히 정치는 확률로 따질 수 없는 영역의 문제고요. 연기해야 될 이유를 딱 하나만 말씀을 하라 하면 저희들이 부족하고 또 국민들께 실망을 드린 부분이 많기는 하지만 딱 한 가지 이유는 집권을 위해서입니다. 집권을 해서 국민 한 분, 한 분이 정말로 별처럼 빛나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서 집권을 해야 되는데 그러기 위해서 경선 연기가 필요하다는 이야기입니다.

◇ 김종대> 집권을 위해서. 별처럼 빛나는 나라라고 방금 그러셨습니까?

◆ 전재수> 그렇습니다. 우리 국민 한 분, 한 분이 정말 별처럼 빛나는 나라를 꼭 만들었으면 하는 게 또 제가 정치 하는 이유이기도 하고 우리가 또 집권을 해야 민주당이 가치와 노선을 가지고서 국민 한 분, 한 분이 별처럼 빛나는 나라에 살 수가 있기 때문에.

◇ 김종대> 갑자기 시인이 되신 것 같은데요. 그런데 별처럼 빛나는 나라하고 내일 이 문제를 논의하는 의총이 무슨 관계가 있느냐는 거예요. 내일 이 얘기는 어떻게 진행될 것 같습니까?

◆ 전재수> 그러니까 일단 집권을 해야 되는데요. 사실은 저는 이제 집권, 정권 재창출 이런 단어를 굉장히 쓰는 걸 싫어하는데 왜냐하면 이게 자기네들이 집권하는 거지 국민의 삶과 별 상관없는 단어라서 이게 적당한 단어를 못 찾아서 집권이라고 표현을 하는데요. 국민이 객체가 되는 것 같아서. 그런데 이제 마땅한 단어가 없어서 그렇기는 하는데. 일단은 내일 의원총회를 통해서 아주 풍부한 논의들이 이루어질 거고요. 그다음에 머리를 맞대게 되면 이제 좋은 결론이 나올 거라고 보고 있고 다만 이제 당 지도부의 입장에서는 조금 고민이 많아지겠죠.

예로 들면 의원총회 거치고 난 뒤에 최고위원회에서 바로 경선 연기는 없는 일로 결정을 할 수도 있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최고위원회 의결을 통해서 당무위원회로 회부를 해서 당무위원회에서 경선 시기와 관련한 결정을 또 미룰 수도 있고. 그래서 두 가지 길이 있는데 아마 풍부한 논의는 이루어질 거고 거기에서 지혜가 모아질 거라고 봅니다. 다만 이제 당 지도부가 상당히 고민스러울 수도 있겠다 이런 생각은 해 봅니다.

◇ 김종대> 그런데 의원총회가 이런 안건을 찬반 토론을 하고 논의하고 결정하고 이런 단위가 맞습니까?

◆ 전재수> 그건 아닙니다. 그건 아니고 다만 이제 최고위에서 이제 당무위원회로 넘길 거냐 또 경선 시기를 결정할 거냐 이 결정권은 최고위에 있는데 일단은 이게 정당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문제잖아요. 당의 대선후보를 뽑는 문제. 그런 문제에 있어서 이게 단 한 번도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는 그런 열린 장이 마련된 적이 없습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종대> 그래서 의총에서 논의한다?

◆ 전재수> 그렇습니다. 그래서 의원총회에서 결정 권한은 없지만 당 지도부가 그래도 이제 개별적으로 또는 언론 보도를 통해서 경선 연기 주장하시는 분들과 그것은 안 된다고 주장하시는 분들 의견을 이제 다른 쪽을 통해서 들은 것이 다거든요. 그래서 전체 의원들이 모여서 과연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 당 지도부 입장에서 한번 의원들의 의견을 들어보기 위한 절차와 과정을 거치는 것이고, 저는 굉장히 좋은 프로세스라고 생각을 합니다.

◇ 김종대> 그렇게 의총에서 찬반 논의가 여러 가지 쏟아져나오더라도 관건은 이재명 지사 설득 아니에요? 지금 이재명 지사는 확고하게 경선 일정 연기하는 거 반대거든요. 그러면 선수들을 설득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 전재수>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것 때문에 당 지도부가 상당히 이제 곤혹스러워하는 것 같고요. 그래서 제 생각은 그거거든요. 제가 5월달 이후에 경선 연기에 대해서는 제가 일절 언론에 또는 다른 방법을 통해서 주장을 한 적이 없는데, 그 이후에는. 왜냐하면 이게 마치 뒤끝 있는 사람처럼 보여지잖아요. 제가 뒤끝이 없는데. 그래서 이제 분란으로 비춰지면 안 돼서 그렇게 더 이상 말씀을 안 드렸는데.

사실은 이제 경선 연기를 하면 이재명 지사님 입장에서는 그럴 겁니다. 지금 도토리 키 재기하듯이 후발주자들이 그런 정도의 지지율을 가지고는 국민들의 광범위한 참여와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어렵다. 그러니까 흥행이 어렵다. 그러니까 빨리 이제 후보 결정해서 나가는 게 낫다 라는 건데, 만약에 경선 연기가 된다면 그동안 각 후보들의 경우에는 각 캠프에서 그동안에 여러 정책 행보라든지 또는 대선 행보를 하는 데 있어서 전반적으로 다시 체제를 정비를 해서 국민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로 좀 채우는 그런 시간이 확보가 되는 거고 반면에 이재명 지사님 같은 경우도 연기가 되면 국민들께 내보이고 싶었던 것들 중에, 보석 같은 것들 중에, 시간적으로 또는 여러 가지 환경상 내보이지 못했던 그런 이제 콘텐츠들을 내보일 수 있는 시간을 벌 수가 있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이재명 지사님 포함해서 나와 있는 여러 후보들이 정말로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더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각종 노력들을 해 간다면 시간을 연기하더라도 흥행이 되냐, 그럼. 이렇게 이제 다시 되묻는 것에 대한 답이 될 수 있을 거라고 보거든요. 그리고 더 중요한 건 이게 대통령 선거라는 것은 상대방이 있는 경쟁이잖아요. 그러니까 상대방의 말하자면 여러 가지 정치 환경이라든지 변화된 국면이라든지 변화된 정세라든지 이런 것들을 고려하면서 말하자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옵션이 있잖아요. 그렇게 선택이 되면 민주당이 부족한 것이 많기는 하지만 그래도 한 번 더 집권을 통해서 좋은 나라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 김종대> 좋은 말씀을 계속하시는데 정치는 현실이거든요. 이재명 지사 측에서는 그런 어떤 고상한 목적보다는 반이재명 연합을 만들어 흔들겠다는 얘기 아니냐. 원칙에도 어긋난다. 계속 지금 민주당 당헌당규 어기고 있지 않느냐. 그게 어떻게 그런 좋은 명분으로 말이죠. 이게 흘러가겠느냐는 거예요.

◆ 전재수> 그렇습니다. 그런데 예를 들면 경선을 연기를 해도, 또는 경선을 연기하지 않아도, 당헌당규를 고칠 필요가 없습니다. 경선을 연기하든 연기하지 않든 당헌당규의 틀 안에서 당헌당규가 어떤 것을 선택하든지 간에 당헌당규가 다 보장을 하고 있는 거거든요. 그리고 2012년도 대통령 선거 때 최고위원회 의결을 통해서 당무위원회로 회부를 해서 대통령 후보 선출 시기를 그때도 180일 전이었는데 그 180일 전을 80일로 당무위원회 의결을 통해서 변경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도 당헌당규를 개정할 필요가 없었거든요. 당헌당규 22조와 당헌당규 88조에 경선을 연기할 수도 경선을 연기하지 않을 수도. 그 근거들이 전부 다 있기 때문에 이것은 당헌당규 개정 사항도 아니고 원칙을 훼손하는 것도 아니라는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김종대> 최근에 언론 보도를 보니까 최문순 지사가 송영길 대표하고 독대해서 23일 예비 후보 등록을 준비하라고 하더라. 일정이 예정대로 가는 것 같다 이렇게 언급을 했어요. 최문순 지사의 언급 사실인가요?

노컷뉴스

[(왼쪽부터) 연합뉴스 제공 - 이낙연상 임선대위원장 측 제공 -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전재수> 그렇습니다. 일단은 두 가지 길인데요. 일단 의원총회라는 절차와 과정을 거쳐서 경선을 일정대로 결정하기 위한 하나의 절차와 과정을 거친 것으로서 해서 바로 경선 연기 없는 걸로 결정을 할 수도 있고 또 의원총회 분위기에 따라서 이거 그냥 최고위에서 바로 결정하면 안 되겠구나 그런 판단이 든다면 최고위원회 의결을 통해서 당무위원회에 회부를 해서 당무위원회에서 경선 시기를 결정할 수 있는 두 가지 길이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 두 가지 길은 다 열려 있다 이렇게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 김종대> 열려 있다는 게 정확한 해석이라는 말씀이에요.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 전재수> 고맙습니다.

◇ 김종대>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었습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