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한·미, 북핵 협의…성 김 "北, 대화 제안에 긍정적 반응 기대"(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첫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

"외교·대화 통해 한반도 비핵화 공동 의지 재확인"

노규덕 "北과 대화 조기 재개 필요한 역할 계속"

뉴시스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노규덕(오른쪽)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와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가 21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06.21.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한·미 북핵수석대표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이후 첫 협의를 갖고, 북한을 향해 거듭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성 김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 노규덕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21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만나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의 실질적 진전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김 대표는 협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가장 중요한 것은 외교와 대화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구하겠다는 공동의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라며 "우리는 최근 대화 준비에 관한 북한의 성명에 주목했고, 곧 우리의 회담 제안에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워싱턴을 방문했을 때 두 정상이 워싱턴에서 했던 것처럼 의미 있는 남북 대화와 협력, 관여에 대해서도 거듭 지지를 표명했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지난 15일 당 전원회의에서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한다"며 "특히 대결에는 더욱 빈틈 없이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바이든 정부 출범 후 첫 대미 메시지를 발신했다.

사실상 미국과의 대화 가능성을 열어둔 것으로 관측되지만, 북한은 대북정책 설명을 위한 미국의 접촉 요구에 대해 '잘 접수했다'고 밝혔을 뿐 아직까지 별다른 움직임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북핵문제를 담당하는 미국의 성 김 대북특별대표가 2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국의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일본의 후나코시 다케히로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만나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하고 있다. 2021.06.21.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성 김 대표는 모두발언에서도 "대화와 대결을 모두 언급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최근 발언에 주목한다"며 "우리 역시 어느 쪽이든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회담 제의에 대한 평양의 회신을 기다리고 있다"며 "김 위원장의 언급이 우리가 곧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것이라는 것을 보여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외교와 대화를 통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추구하겠다는 강력한 공동 의지를 갖고 있다"며 "대북 정책 검토 과정 내내 양자뿐만 아니라 한미일 3국 간에도 매우 긴밀한 접촉을 유지했고, 앞으로도 긴밀한 소통을 지속할 것으로 충분히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노규덕 본부장은 한미 수석대표 협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에서는 지난 5월 한미 정상 간의 협의를 적극 이행하기 위한 방안을 심도 깊게 논의했다"며 "한미 간 협의 내용을 모두 공개할 순 없지만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이라는 공동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특히 남북, 북미 간 기존 합의를 바탕으로 북한과의 대화와 관여를 어떻게 추진할 지에 대해 중점 협의했다"며 "앞으로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유지하면서 한반도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대화가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한미가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뉴시스

[서울=뉴시스]사진공동취재단 = 북핵문제를 담당하는 한국의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미국의 성 김 대북특별대표, 일본의 후나코시 다케히로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과 만나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하고 있다. 2021.06.21.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노 본부장은 모두발언을 통해서도 "한국 정부는 한미 협의 및 조정을 통해 북한과 대화 조기 재개에 필요한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며 "남북 관계와 북미 관계가 호혜적인 방식으로 서로를 강화하는 구조를 회복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협의에는 한국 측에서 이문희 북핵외교기획단장, 임갑수 평화외교기획단장이, 미국 측에서 아담 파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한국과장, 정박 미 국무부 대북특별부대표가 함께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g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