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또다시 코로나19 재조사로 中 압박..."고립될 수도"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AP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미국 정부가 중국을 향해 또다시 코로나19 재조사를 언급하며 중국이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으면 국제적으로 고립된다고 지적했다.

제이크 설리번 미 국가안보보좌관은 20일(현지시간) 폭스뉴스 선데이 인터뷰에서 코로나19 기원 재조사와 관련해 중국 정부를 향해 “책임 있는 방법으로 조사관들이 실제 진상 규명을 하도록 허락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렇지 않으면 국제 사회의 고립에 직면하도록 하는 냉엄한 선택지로 중국을 대하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설리번은 이달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유럽 순방을 언급하고 "대통령이 유럽에서 한 일은 코로나19 창궐 이후 민주주의 세계가 이 문제에 한 목소리를 내도록 규합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바이든은 중국이 영토 내 조사를 허용해야 한다고 주요 7개국(G7)이 한 목소리를 내도록 독려했다"고 주장했다.

설리번은 같은 날 CNN 인터뷰에서는 "지금은 중국을 상대로 최후 통첩을 하거나 위험을 통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가 하려는 건 국제 공동체를 계속 지원하는 것"이라고 했다. 설리번은 세계보건기구(WHO) 차원에서 코로나19 기원을 조사하는 것과 달리 미국이 자체적으로 조사하는 방법도 있다고 강조하면서 중국이 관련 정보 접근을 허락하도록 바이든이 민주주의 국가들을 결집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설리번은 "만약 중국이 국제적 의무에 부응하지 않는다면 그때 우리 대응을 검토할 것"이라며 "우리 동맹, 파트너 국가와 협의해 그렇게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WHO 조사팀은 올해초 코로나19가 처음 보고된 중국 후베이성 우한을 찾아 전염병의 기원을 찾았으나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지난해 미 도널드 트럼프 정부는 코로나19가 우한의 바이러스 연구소에서 유출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바이든 역시 지난달 26일 성명을 내고 정보당국에 앞으로 90일 안에 코로나19의 기원을 밝혀내라고 지시했다고 알렸다. G7 정상들도 지난 13일 공동 성명을 통해 코로나19 기원에 대한 재조사를 촉구했다. 정상들은 "시기적절하고 투명하며 전문가가 이끌고 과학에 기반을 두며 WHO가 소집한 2단계 코로나19 기원 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중국 정부는 이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발하며 미국의 의심이 사실무근이고 미국에서도 코로나19 유출 흔적이 있다며 미국 연구소를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pjw@fnnews.com 박종원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