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안보보좌관, 김정은 메시지에 “흥미로운 신호…北 연락 기다릴 것” [인더머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메시지 관련 발언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 목표 위해 북한과 협상 준비돼”

헤럴드경제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한동안 냉기류가 흘렀던 북미대화가 다시 재개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이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당 전원회의에서 내놓은 대미 메시지와 관련, “흥미로운 신호”라면서 “미국은 북한과의 대화를 위한 직접적인 연락을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날 ABC방송 ‘디스 위크’와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이 최근 당 회의에서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발언한 것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이번 주 그의 발언을 우리는 흥미로운 신호로 본다”며 “우리는 그들이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 우리에게 어떤 종류의 더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후속적으로 취하는지 지켜보기 위해 기다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전한 것은 미국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향한 북한 핵 프로그램의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 북한과 원칙에 입각한 협상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김 총비서가 현지시간 17일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한반도 정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는 데 주력해 나가야 한다”며 “대화에도 대결에도 다 준비돼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18일 전했다.

이는 조 바이든 미 행정부 출범 이후 김 총비서가 처음으로 내놓은 공식적인 대미·대남 메시지로, ‘한반도 정세 안정’과 ‘대화’를 언급한 점에서 북한이 열린 자세를 보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런 가운데 방한 중인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는 21일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가질 예정이어서 교착 상태인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한 방안이 논의될지 주목된다.

greg@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