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X파일 논란에 윤석열 '일축', 김무성 '손사래', 이준석 '손짓'

댓글 1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종진 기자, 서진욱 기자, 이창섭 기자]


김무성, '윤석열 X파일' 논란에 "저와 전혀 관련 없다"


머니투데이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김무성 전 대표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소위 'X파일' 논란과 자신은 무관하다고 밝혔다. 본인의 보좌관 출신 정치평론가로 인해 논란이 확산하자 오해를 받지 않겠다는 취지다.

김 전 대표는 20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장성철 소장은 지난 2018년 3월 의원실을 떠나 평론가의 길을 걷게 된 이후 서로 왕래 없이 저 역시 TV를 통해 소식을 접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건은 저와 전혀 관련이 없으니 오해와 억측이 없으시길 바란다"고 적었다.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감과논쟁정책센터 소장은 19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윤 전 총장의 X파일을 확보했다. 이런 의혹을 받는 분이 국민의 선택을 받는 일은 무척 힘들겠다"고 밝혔다. 장 소장은 2000년대 후반부터 김무성 전 대표의 보좌진 등으로 활동했다.

X파일에는 윤 전 총장의 처가 의혹 등 약점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지만 사실 확인은 되지 않았다. 윤 전 총장은 인연이 있는 정진석 국민의힘 의원 등 주변을 통해서 의혹을 일축해왔다. "책 잡힐 일이 있으면 시작도 안 했다", "장모님이 이런저런 사업을 하면서 피해를 입은 적은 있어도 남한테 피해를 준 적은 없다" 등의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X파일의 신빙성을 낮게 봤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강남역에서 당 행사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진실이 아닌 내용을 담거나 크게 의미 없는 내용을 담고 있을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그 근거에 대해서는 "문재인 정부가 윤 전 총장을 탄압하려고 그렇게 노력을 많이 했는데 만약 X파일이 돌아다닐 만한 결함이나 잘못이 있었다면 작년에 그것을 바탕으로 윤 전 총장을 압박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근거없는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입당이 본인에게 도움이 된다는 점도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네거티브에 대응하는 노하우와 전문적인 인력이 있어서 당에 들어온 순간부터 그런 대응에 대한 조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이동해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독립운동가 우당 이회영 선생 기념관 개관식에 참석해 기념관으로 이동 중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있다. 2021.6.9/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X파일 논란 등이 벌어진 가운데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은 하락세를 보였다. 머니투데이 더300[the300]과 미래한국연구소가 여론조사업체 PNR리서치에 의뢰해 19일 전국의 성인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차기 대통령감으로 누가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윤 전 총장은 33.9%로 1위를 유지했다.

하지만 지난주 같은 조사에서 40%에 육박(39.1%)했던 것에 비하면 5.2%포인트(p) 떨어졌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27.2%, 이낙연 전 대표는 13%, 정세균 전 총리는 4.7%를 기록해 지난주보다 1~2%p가량 소폭 상승했다. 이어 최재형 감사원장 4.5%, 홍준표 의원 4.3%,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3.1%, 심상정 의원 1.8% 순이었다.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이 하락하면서 이 지사와 가상 양자 대결의 격차도 좁혀졌다. 윤 전 총장 48.3%, 이 지사 43.1%로 오차범위 내로 들어갔다. 지난주 조사에서는 윤 전 총장 53.8%, 이 지사 39.1%로 양측의 차이가 14.7%p까지 벌어졌다.

이번 조사는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자동응답 전화조사 무선 100% 방식으로 진행됐다. 응답율은 2.8%로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2021년 3월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를 기준으로 지역별, 성별, 연령별 가중값을 부여(림 가중)했다. 자세한 조사 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X파일 논란에 열흘만에 대변인까지 사퇴…악재 쌓이는 윤석열

윤석열 측 이동훈 대변인 사퇴…메시지 혼선-'X파일' 논란 영향준듯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1일 오후 서울 마포구 '연세대 김대중 도서관'을 방문해 김성재 김대중평화센터 상임이사의 안내를 받으며 전시물을 살펴보고 있다.(윤 전 총장측 제공) 2021.6.1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의 이동훈 대변인이 20일 돌연 사퇴했다. 대변인을 맡은지 열흘 만이다. 조선일보 논설위원 출신인 이 전 대변인은 10일 윤석열 캠프에 합류해 대외 메시지를 내왔다.

이 전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에게 메시지를 보내 "건강 등 일신상의 이유로 직을 내려놓는다"고 말했다.

이어 이상록 대변인이 "윤 전 총장은 18일 저녁 두 대변인을 만나 앞으로 국민 앞에 더 겸허하게 잘하자면서 격려했다"면서 "하지만 이 전 대변인은 19일 오후 건강 등의 사유로 더 이상 대변인직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뜻을 밝히자 윤 전 총장은 아쉬운 마음으로 이를 수용했다"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당분간 자신이 대변인 역할을 맡는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입당과 관련해 윤 전 총장과 이 대변인의 메시지가 다르게 나온 이후 사퇴 표명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사실상 경질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이 전 대변인은 18일 윤 전 총장의 입당과 관련해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입당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도 되느냐'는 질문에 "네 그러셔도 될 것 같다"고 답했다.

그러나 해당 인터뷰가 나간 직후 이 전 대변인은 "입당 여부는 (민심 투어) 이후 판단할 문제"라며 기존 입장을 번복했다.

이어 당일 오후 윤 전 총장이 직접 KBS와 전화 통화에서 "손해 보더라도 (국민의힘 입당은) 천천히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이 이 대변인에게 메시지 혼선 수습을 맡기지 않고 자신이 직접 정리하면서 이 전 대변인이 난처한 입장에 놓였다는 해석도 나왔다. 아울러 국민의힘 입당 등을 놓고 캠프 내부 균열이 표면화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있다.

이 전 대변인은 언론과 관계에서도 일부 매끄럽지 못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메시지 전달이 이뤄지는 단체 채팅방에서 기자들을 '후배'라고 칭하거나 특정 매체 기자를 임의로 간사로 지정면서 원성을 사기도 했다.

또 '윤석열 X파일' 논란에 대응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것도 사퇴의 한 원인이라는 관측이다.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감과논쟁정책센터 소장은 19일 자신의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윤 전 총장의 X파일을 확보했다. 이런 의혹을 받는 분이 국민의 선택을 받는 일은 무척 힘들겠다"고 썼다.


이준석 "윤석열 X파일? 거짓 또는 무의미할 것으로 확신"


머니투데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강남역 인근을 찾아 청년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강남갑 당원협의회(위원장 태영호 의원)에서 기획했던 '청국장, 청년이 바라는 국민의힘 소통의장' 프로젝트에 이 대표가 참여 의사를 표명하면서 이뤄졌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X파일' 논란에 "진실이 아닌 내용을 담거나 크게 의미 없는 내용을 담고 있을 확률이 높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할 경우 네거티브 대응에 대한 조력을 받을 수 있다고도 거듭 강조했다.

이 대표는 20일 오후 서울 강남역에서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주최한 '청년의 목소리를 듣습니다' 행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X파일 논란을 촉발한 정치평론가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소장을 향해서는 "부적절한 방식의 언급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는 "기본적으로 윤 전 총장에 대한 마타도어(흑색선전)가 많아질거라 생각한다"며 "김재원 최고위원이 말했듯이 그 내용을 파악한 당사자는 내용을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X파일 내용을 평가절하한 근거로는 현 정권이 윤 전 총장 압박에 동원하지 않은 점을 거론했다. 이 대표는 "저는 확신한다"며 "문재인 정부가 윤 전 총장을 탄압하려고 그렇게 노력을 많이 했는데 만약 X파일이 돌아다닐만한 결함이나 잘못이 있었다면 작년에 그것을 바탕으로 윤 전 총장을 압박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이 입당할 경우 당 차원에서 대응할 것이냐는 질문도 나왔다. 이 대표는 "그 내용을 열람한 적이 없어서 선제적으로 판단하지 않겠다"며 "다만 범야권 주자에 대한 여러 공격은 이미 예상됐던 일이고 우리 당 서울시장 선거에서도 그렇고 네거티브에 대응하는 노하우와 전문적인 인력이 있어서 당에 들어온 순간부터 그런 대응에 대한 조력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진 기자 free21@mt.co.kr, 서진욱 기자 sjw@mt.co.kr, 이창섭 기자 thrivingfire2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