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민주당 66명의 '연판장'…"野 혁신, 與 정글" 우려 목소리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이원광 기자]

머니투데이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 및 참석자들이 이달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부동산 세제 논의를 위한 정책 의원총회에 참석해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 66명이 경선일정 연기를 요구하면서 사실상 '연판장'을 제출하자 여권에서 소통 방식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집단 행동으로 이슈를 일으키고 주장을 관철시키려는 오래된 정치 문법이라는 주장이다.


이낙연·정세균계 의원 등 66명 서명한 '경선연기' 의총 소집요구서 제출


민주당 의원 66명은 이달 18일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대선 경선 일정을 안건으로 하는 의원총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라 의원총회 소집 요구를 위한 정족수를 확보하기 위해 물밑 논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진다.

당헌 52조에 따르면 의원총회는 최고위원회나 원내대표가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원내대표가 소집한다. 현재 국회에 따르면 민주당 현역의원 수는 174명이다.

이들 66명 의원들은 당 지도부가 경선 연기 여부에 결론을 내려는 움직임이 감지되자 집단 행동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각종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선두를 달리는 가운데 추격그룹으로 꼽히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측 의원들이 상당수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당무위원회 의결에 의한 경선 연기가 당헌·당규 위반이 아니라는 데 화력을 집중한다. 민주당 당헌 88조 2항에 따르면 대통령후보자 선출은 대통령 선거일 전 180일(올해 9월10일)까지 해야 한다. 다만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

정세균 캠프에서 대변인직을 수행하는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20일 성명을 내고 "경선 시기에 관한 논의 요구는 당헌 준수이고, 논의 거부는 당헌 위배"라고 밝혔다.

이어 "일각에서 의총 소집 요구를 문제삼는다"며 "의총은 당헌상 주로 원내 문제를 다루지만 당의 중대한 문제를 다루는 것이 당연하다"고 적었다. 조 의원은 "보선 패배 이후 당 진로 문제도 의총에서 토론하지 않았나. 이번 의총 소집은 경선 시기를 결정하자는 것이 아니라 논의하자는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

지난달 24일 오후 대전 유성구 충남대학교 내 위치한 대전 팁스타운 개관식에서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판장' 의원들 비공개…되살아나는 '옛날 방식'


그러면서도 '연판장'에 참여한 의원들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집단 행동에 나서면서도 공개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나타내는 데 소극적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경선 연기를 두고 각 후보 캠프 간 의견이 명확하게 엇갈리는 상황에서 특정 지지층으로부터 비난의 화살을 받지 않겠다는 의중이 담긴 게 아니냐는 해석이다.

연판장 명단이 공개되지 않는 데 대해 당내 분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불가피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한 민주당 의원은 "(연판장은) 국민이 아닌 당에 의사 표현을 하는 것으로 명단이 공개되면 당내 갈등이 더 심해질 것"이라며 "(서명은) 의원총회 소집 정족수를 채우기 위한 절차일 뿐"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과거 정치로 회귀한다는 시선은 부담이다. 의사결정에 반대하기 위해 집단행동에 나서면서도 스스로를 드러내지 않아 국민들이 참여하는 논의 공간을 좁힌다는 관점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연판장이 18일 부동산 정책을 결정하던 의원총회 전에 제출됐다며 "의총에 들어와서 논의하자고 하면 될텐데 굳이 (별도의 연판장을) 낸다"고 아쉬워했다.

머니투데이

박영훈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 / 사진제공=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당은 '이준석 열풍', 여당은…"국민들이 민주당을 어떻게 보겠나"

경선연기가 의총 소집을 위한 안건이 아니라는 당내 목소리도 높다. 당헌 51조에 따르면 의총의 권한을 △당의 일상적 원내 활동 대책의 심의·의결 △당의 입법 활동에 필요한 주요 정책 및 국회에 제출하는 법안과 의안의 심의·의결 △원내대표 선출 △국회의장 및 부의장 후보의 추천 △국회 활동과 관련된 조직구성 및 폐지 △의원총회 운영 및 예산·결산에 대한 심의 △국회의원의 제명 △기타 원내대책 및 운영과 관련한 주요 사항으로 규정하고 있다.

현근택 전 민주당 상근부대변인은 전날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재적의원 3분의 1 이상이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할 수는 있다"면서도 "문제는 의원총회에서 경선연기 문제를 논의하고 결정할 수 있느냐에 있다. 의원총회는 '원내' 최고 의사결정기구이지 '당내' 최고 의사결정기구는 아니다"고 밝혔다.

일명 '이준석 열풍'으로 대표되는 국민의힘의 쇄신 흐름과 대비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대선을 앞둔 민주당이 각종 이유로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서 청년 세대와 공정 기준 등에서 스스로 멀어진다는 우려다.

박영훈 민주당 전국대학생위원장은 이달 18일 SNS에 '원칙 엎는 경선 연기, 청년들 민주당에 등 돌리게 할 가장 빠른 방법'이라는 제목의글을 올리고 "민주당이 원칙을 지키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청년들에게 비난과 조소를 받게 될 것 같아 두려운 마음까지 든다"고 적었다.

이재명 지사를 지지하는 민주평화광장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5선 조정식 민주당 의원도 비판했다. 조 의원은 같은날 SNS에 "마치 실력행사하듯이 연판장 돌리고 지도부를 압박하는 것은 결코 당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국민들이 민주당을 어떻게 보겠나. 원칙은 사라지고 정글의 투쟁으로 전락한 민주당으로 비춰질까 두렵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달 11일 제주한라대학교 컨벤션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지모임인 제주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 사진제공=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원광 기자 demia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