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野 잠룡 김동연 "국민의힘 입당 말 할 적절한 때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金, 노숙자 대상 무료급식 봉사활동 나서

송영길 '김동연은 與 발언' 관련 "그분 생각"

뉴시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김동연 전 부총리가 20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급식소 명동밥집에서 노숙인 무료급식봉사를 하기위해 경내로 들어서고 있다. 2021.06.20.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양소리 김승민 기자 = 야권 대선주자로 꼽히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는 20일 국민의힘 입당과 관련해 "그런 이야기를 할 적절한 때가 아닌 것 같다"고 밝혔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서 노숙자를 대상으로 한 무료급식 봉사활동을 시작하기 전 '국민의힘 입당을 고려 중인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날 봉사활동은 그가 이사장으로 있는 사단법인 '유쾌한반란'의 주최로 진행됐다. 김 전 부총리는 이달 중순께 출간 기념회를 통해 정계에 공식 등판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책 출간을 미루며 그의 등장 역시 잠정 연기된 상태다.

이 때문에 무료급식 봉사활동이 김 전 부총리의 사실상 첫 대권행보라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한 측근은 "김 부총리가 정치 진로를 고민했고 최근 정계의 흐름을 보면서 야권으로 마음을 굳혔다고 본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러나 김 전 부총리는 이날 '대권 도전의 행보로 받아들여도 되는가'라는 질문에 "그런 것과는 상관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김 전 부총리를 '민주당과 더 가깝다'고 평가한 것과 관련해서는 "그건 그분의 생각"이라며 "제가 코멘트(Comment·언급)할 이야기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나아가 '여야 중 본인이 어느 쪽에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상당히 난처한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김 전 부총리는 "순수한 봉사활동이 자꾸 이렇게 정치적으로 해석되면 굉장히 곤란하다. 오늘 자원봉사 하는 분들도 오셨다"며 "이런 분(봉사자)들 의도도 훼손되고 하니까, 순수한 의미로 하는 봉사활동이라 생각해주시고 격려해주시면 좋을 것 같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김동연 전 부총리가 20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급식소 명동밥집에서 노숙인 무료급식봉사를 하기위해 경내로 들어서기 앞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6.20.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전 부총리는 이날 일정에 흰 티셔츠를 입고, 백팩을 매고 수행원 없이 혼자 등장했다.

몰려든 취재진을 향해 그는 "조금 당혹스럽다"며 "그냥 있는 그대로 노숙자를 위한 봉사활동, 저희 사단법인에서 하는 작은 실천의 일환으로 이해해주시면 좋겠다"며 거듭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그러나 김 전 부총리의 최근 행보를 대권과 무관하게 해석하기는 힘든 상황이다.

그는 지난달 대구에서 열린 한 특강에 연설자로 나서 "미래를 얘기하는 정치인이 없다. 정치인들이 과거 얘기, 철 지난 진영 얘기를 더 많이 한다"고 힐난했다. 또 "개헌을 통해 5년 단임제와 선거법, 정당 시스템을 바꿔야 한다. 정치를 줄이고 권력은 나눠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김 전 부총리는 해당 발언과 관련해 '미래를 이야기할 정치인이 될 생각이 있는가'라고 묻자 "그런 뜻으로 한 말은 아니다"고 잘라말했다.

그는 "미래에 대한 얘기는 정치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우리 사회가 앞으로 여러 가지 현재 도전 과제와 힘든 상황과 헤쳐나갈 과제들이 많은 데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우리가 관심을 갖고 토론을 하고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고 한 얘기"라고 설명했다.

김 전 부총리는 이어 "정치 뿐 아니라 정부도 마찬가지고 기업도 마찬가지"라며 "급변하는 국제 정세, 또 코로나, 지구 온난화 그 다음에 여러 문제들에 대해서, 또 내부적으로 갖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가 있다. 이를 해결하는 측면에서 '미래에 대해서 같이 생각해보자' 이런 뜻으로 한 이야기로 이해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nd@newsis.com, ksm@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