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文 "유엔 사무총장 연임 축하…평화·번영 위한 여정 함께 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반도 평화, 감염병, 기후변화 대응 긴밀히 협력"

뉴시스

[서울=뉴시스]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의 연임에 대해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메시지를 전했다. 사진은 구테레쉬 총장과 문 대통령의 모습. 2021.06.20. (사진=문재인 대통령 페이스북 캡쳐)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성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안토니우 구테레쉬 유엔 사무총장의 연임에 대해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메시지를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영국) 콘월에서 인사를 나눈지 며칠 만에 축하를 전하게 되어 기쁘다"며 이같이 적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영국 콘월 지방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구테레쉬 총장과 만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감염병, 기후변화 등 글로벌 위기 대응을 위해 앞으로도 사무총장님과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은 한반도는 물론 전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여정에 늘 유엔과 함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AP통신 등은 18일(현지시간) 소집된 유엔총회에서 구테레쉬 총장의 연임 추천 결의안이 가결됐다고 전했다. 구테레쉬 총장은 내년 1월부터 두번째 5년의 임기를 시작하게 된다.

포르투갈 총리 출신인 구테레쉬 총장은 유엔 난민기구 최고대표를 거쳐 지난 2017년 1월 반기문 전 총장의 후임으로 유엔 사무총장에 취임했다.

구테레쉬 총장은 수락 연설에서 국제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ksj8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