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정치계 막말과 단식

與경선연기 내홍 폭발, 정세균 측 “막말 더이상 묵과 안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세균 전 총리 캠프 조승래 대변인 성명

이재명 지사, 송영길 대표 등 당 지도부 직격

“당헌당규, 당운영에 대한 기초적 이해도 없어” 맹비난

“정당한 요구에 절제되지 않은 막말, 묵과않겠다” 경고

“당 대표 일방적 결정 선언해도 정치적 선언일뿐” 압박

헤럴드경제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지난 19일 오후 대구 그랜드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배두헌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일정 연기를 둘러싸고 대권 주자들 간 논쟁이 격화하고 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 측은 20일 경선 연기 논의를 요구하는 당내 목소리에도 지도부가 경선 일정을 그대로 확정하려는 것과 관련 "논의 거부는 당헌 위배"라고 직격했다.

당헌 당규에 따라 안건을 논의하자는 목소리를 무시하는 쪽이 오히려 당헌에 위배되는 행동이라는 일갈이다.

정 전 총리 캠프 대변인을 맡고 있는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이날 성명에서 "당 지도부의 당헌당규 준수를 다시 한번 강력히 요청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조 의원은 당 지도부와 이재명 경기지사 측을 싸잡아 "당헌당규에 보장된 자유로운 논의를 매도하고 약장수, 탐욕 등 막말로 비난하고 당헌당규에 대한 성실한 검토 없이 지도부 권한 운운하는 현재의 상황에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 "모든 후보는 자신의 이해관계보다 정권재창출을 우선하는 원칙과, 당헌당규를 존중하는 자세로 경선시기문제에 접근할 것을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지사 측을 겨냥 "당내 토론과 경쟁과정에서 당헌당규를 준수하라는 정당한 요구에 대해 당헌당규와 당운영에 대한 기초적 이해도 없이 절제되지 않은 막말을 사용하는 경우 더 이상 묵과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다"고 엄포를 놨다.

조 의원은 '후보 선출을 대선 180일 전까지로 하되 상당한 사유가 있는 때에는 당무위 의결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민주당 당헌 88조와 '당무위원회는 월 1회 소집이 원칙(당헌 24조)', '당 대표는 제출된 의안을 당무위에 상정해야 한다(당규 19조)'는 등의 관련 당헌당규 조항을 차례로 언급하며 현 상황에 문제가 있다고 조목조목 지적했다.

경선 연기 요구가 당헌에 어긋나는 게 아니라, 규정을 근거로 한 정당한 논의 요구를 묵살하는 것이 당헌 위배라는 지적이다.

조 의원은 "심지어 당 대표나 최고위원회가 경선시기에 대해 일방적 결정을 선언한다고 해도, 이는 정치적 선언일 뿐 당무위원회에서 달리 결정될 수 있다"며 지도부를 강하게 압박했다.

절차에 따라 심의요구에 따라 심의에 들어가는 순간 지도부의 경선 시기 결정 선언은 무의미해진다는 것이다.

그는 "당 지도부가 적절하고 공정한 절차를 통해 경선시기 문제를 공론화하지 않는다면, 당헌당규에 따른 전당원투표 요구와 발의는 필연적으로 제기될 것이고 전당원투표 결과가 최종적 결정이 될 것"이라고 엄중 경고했다.

이어 "당무위원 한 명이라도 의안을 제출하면 논의할 수 밖에 없는 이 사안을 논의 하지 않을 방법은, 당헌을 위배하고 당무위 개최를 저지하거나, 당대표가 최고위의 의결을 통해 의안상정을 묵살하는 길 뿐"이라며 "민주당 역사에 단 한 번도 없던 일이다. 그런 반민주적 조치가 가능하느냐"고 반문했다.

badhoney@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