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정세균측, 송영길 압박 “경선 연기 논의 거부는 반민주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8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열린 '규제혁신' 간담회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21.6.18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 대선 주자 정세균 전 총리 캠프 대변인인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경선시기에 관한 논의 요구는 당헌 준수이고, 논의 거부는 당헌 위배”라고 당 지도부를 압박했다. 당 지도부는 이날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열어 경선 연기 관련 논의를 한다. 앞서 송 대표는 “경선 시기는 제가 결단할 것”이라며 “의원총회를 열 사안이 아니고, 당무위 의결 사항도 아니다”라고 했었다.

조 의원은 성명서를 내고 “대표든, 최고위원회든, 의총이든 경선시기를 180일 전까지 하냐 마냐를 결정할 권한이 없다”며 “민주당 역사에 단 한 번도 없었던 반민주적인 조치가 가능한가”라고 했다. 조 의원은 “모든 후보는 자신의 이해관계보다 정권재창출을 우선하는 원칙과, 당헌당규를 존중하는 자세로 경선시기 문제에 접근할 것을 요청한다”면서 “당무위원 한 명이라도 의안을 제출하면 논의할 수밖에 없는 이 사안을 논의하지 않을 방법은, 당헌을 위배하고 당무위 개최를 저지하거나, 당대표가 최고위의 의결을 통해 의안상정을 묵살하는 길 뿐”이라고 했다.

조 의원은 “당내 이의가 없으면 180일 전까지 뽑으면 되는 것이고, 경선 공고가 나기 전 당내에서 이의가 제기되면 절차에 따라 당무위에서 논의해 달리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라며 “논의는 필수적”이라고 했다.

민주당 당헌은 ‘대통령 선거일 전 180일까지’ 대선 후보를 선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내년 3월 9일 대선을 앞두고 9월 초까지 후보를 선출해야 하는 만큼 6월부터는 경선 일정에 돌입해야 한다. 하지만 이재명 경기지사 측을 제외한 친문 진영은 이 일정을 두 달여 늦춰 최종 후보 확정을 11월 초에 하자고 하고 있다.

[이슬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