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주말 이슈+] '취임 첫 주' 보낸 이준석, 尹·安 껴안기 본격 리더십 시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지율 기자 = '30대·0선 중진' 돌풍을 일으키며 국민의힘 사령탑에 오른 이준석 대표의 취임 일주일은 파격의 연속이었다.

출근 첫날 검은색 관용차 대신 '따릉이'를 타고 나타난 이 대표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아이돌 가수의 음악방송 출근길을 방불케 했다. 취임 첫 일정으로 그간의 관행이었던 국립서울현충원이 아닌 국립대전현충원을 찾은 이 대표는 천안함 용사 묘역을 찾아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보수 정당 대표로는 처음으로 공식 일정 첫날부터 광주를 찾고 나흘 만인 18일 또다시 전북을 찾는 등 호남 민심을 얻기 위한 '서진(西進) 정책'에 대한 의지도 보였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3일 따릉이를 타고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으로 첫 출근하고 있다. 2021.06.13 dlsgur975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대표 선출에 대한 기대감은 곧바로 정당 지지도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지지율은 지난 4·7 재보궐선거 이후 9주 만에 30%대를 돌파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5~16일 국민 여론을 물은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국민의힘 지지율은 전주보다 3%p 상승한 30%로 집계됐다.

20~30대 지지자들이 크게 늘어나며 국민의힘 온라인 당원 입당 신청도 쇄도하고 있다.

국민의힘 서울시당위원장인 박성중 의원은 "이 대표가 선출된 지난 주말 사이에만 약 800명이 온라인 입당을 신청했다"며 "전당대회 실시 전 온라인 입당을 신청한 총 숫자는 1100명 수준이었다"고 전했다.

헌정 사상 최초 '30대·원외' 당대표 선출에 따른 컨벤션 효과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 대표는 원외 대표를 향한 당직 인사에 대한 우려도 불식시켰다. 당대표 비서실장과 비서실장에 초선 의원을 임명하고, 사무총장과 정책위의장엔 각각 3선 의원을 인선하며 안정을 추구했다. 동시에 당내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과 가깝다는 이유로 불거진 계파 논란도 일축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이준석(왼쪽) 국민의힘 대표가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06.17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취임 일주일 허니문 기간에도 불구하고 당 안팎으로 각종 현안들이 얽히면서 이준석 리더십이 벌써 시험대에 오른 모양새다.

당내에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입당, 국민의당과의 합당, 공천 자격시험 등을 두고 벌써부터 견제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지난 17일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 대표가 추진하려는 공직후보자 자격시험에 대해 "깊게 다시 생각해야 할 일"이라며 공개적으로 제동을 걸었다.

김 최고위원은 "시험 제도에 의하지 않고 국민이 선출하도록, 민주주의의 근간이 되는 국민주권주의의 근간"이라며 "(선출직 공천에) 시험을 보는 건 국민주권주의 대원칙에 맞지 않고 공직후보자 추천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선출직 중 의원이든 지자체장이든 공부를 못 했거나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분이라도 국민과 애환을 함께 하며 그들의 언어를 공유하고 정책에 반영하는 지도자를 많이 봤다"며 "일방적으로 시험으로 (공천을) 거르는 건 심각한 문제가 있다. 개인적으로 반대 의견을 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자 이 대표는 같은날 페이스북을 통해 "공직후보자 자격시험은 사실상의 상시공천심사와 비슷한 역할을 하게 된다"며 "단순 자격시험 이상으로 정당의 인재영입 구조를 바꿔놓을 수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정당의 기능 중에서 공직후보자 추천은 가장 중요하고도 어렵다. 그래서 완벽한 설계가 필요하다"며 "토론배틀이라는 통나무가 굴러가기 시작하니 다음 통나무를 굴릴 고민이 깊어진다"며 당내 비판을 정면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백인혁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에서 열린 개장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2021.06.09 dlsgur975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권 대선주자 1위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영입을 둔 기싸움도 한창이다.

당내에선 윤 전 총장이 입당하지 않아도 당내 대선후보를 먼저 선출해야 한다는 자강론과 윤 전 총장 등 외부 인사가 모두 입당한 뒤 후보를 선출해야 한다는 통합론이 공존하는 상태다.

이 대표는 취임 전부터 윤 전 총장의 영입에 "공정한 경선을 위해서는 특정인을 배려해선 안 된다"며 버스론을 제시하고 윤 전 총장이 당내 대선 경선이 시작되는 8월 안에 입당할 것을 주문했다.

취임 이후에도 '버스 정시 출발론'을 강조하며 윤 전 총장을 압박했던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이 이례적으로 강경 반응을 내놓자 한 발 물러서는 모습을 보였다.

이 대표는 지난 17일 윤 전 총장을 향해 "아마추어 티가 나고 아직은 준비가 안 된 모습"이라며 "이미 입당했어야 했는데 지금도 조금 늦었다. 입당하면 조직적으로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윤 전 총장은 같은날 이동훈 대변인을 통해 "내 갈길만 가겠다. 내 할 일만 하겠다"며 "여야의 협공에는 일절 대응하지 않겠다"고 불편한 기색을 내비쳤다.

그러자 이 대표는 당일 오후 "윤 전 총장의 행보는 최근에 공보라인이 정리되며 명확하게 전달 받고 있다"며 "윤 전 총장을 비롯해 잠재적인 야권 대선 주자들과 이견이 자주 노출되는 건 피하려고 한다. 비슷한 점을 많이 강조하겠다"며 한 발 물러선 모습을 보였다.

그럼에도 윤 전 총장은 18일 "국민의힘 입당 문제는 경거망동하지 않고 태산처럼 신중하게 행동할 것(물령망동 정중여산·勿令妄動, 靜重如山)"이라고 강조하며 민심투어 등 당분간 독자노선을 가겠다고 시사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권은희 원내대표와 대화를 하고 있다. 2021.06.17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악연으로 얽혀있는 안철수 대표의 국민의당과의 통합 문제는 가장 큰 직면 과제다.

국민의힘은 지난 18일 통합 실무협상단에 재선의 성일종 의원(단장), 오신환 전 의원, 이재영 전 의원을 임명했다. 국민의당도 19일 권은희 원내대표를 단장으로 한 실무협상단에 김윤 서울시당 위원장, 김근태 부대변인을 내정했다.

'당명 변경'을 두고 충돌한 양측의 신경전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권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힙당 방식은 차이를 인정하고 가치를 존중하고 결과적으로 서로 확장할 수 있는 통합이 원하는 방식"이라며 "새 당명으로 가는 것이 보다 원칙 있는 합당에 부합한다. 또 국민의힘이나 국민의당이나 핵심 단어에 국민이라는 단어를 포함하고 있어서 어려운 상황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에 이 대표는 지난 17일 "큰 틀에서 합당 공감대를 가지고 있어서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면서도 "합당을 위해선 새로운 당명으로 해야한다는 권 원내대표의 돌발 제안은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이라고 못박았다.

이 대표는 '국민의당의 지역위원장 임명을 통합 협상에 부정적 시그널로 보냐'는 기자들의 질문엔 "사전에 들은 바 없는 얘기"라며 "요즘 국민의당 쪽에서 새로운 얘기를 많이 듣는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지난 7일 국민의당이 지역위원장 임명을 보류하자 "전향적 검토를 해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한 바 있다.

이같이 안팎으로 신경전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당직자 폭행과 폭언으로 자진탈당했던 송언석 의원이 복당을 신청하면서 이 대표의 리더십은 이미 시험대에 올라섰다는 평가다.

jool2@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