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타이밍 놓친 '오세훈표 상생방역'…한달만에 조기종료 수순밟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업주들 "7월에 제한 풀리는데 굳이 지금 참여할 필요 없어"

자가검사키트 콜센터·물류센터·기숙학교 외 시범사업 안해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이 18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FEK-KBS' 업무협약식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21.6.18/뉴스1 © News1 성동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의 핵심사업 중 하나인 '서울형 상생방역'이 시작 한 달도 되지 않은 7월 조기 종료될 가능성이 커졌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도 당초 의도한 만큼 다양한 곳에서 활용하지 못할 전망이다.

20일 서울시에 따르면 마포구와 강동구의 헬스장, 실내골프연습장의 영업시간을 오후 10시에서 자정까지 연장하는 서울형 상생방역 시범사업에 참여한 업소는 18일 기준 113곳이다. 전체 대상 영업장 328곳의 34.5%에 불과하다.

서울형 상생방역은 "일률적인 기존의 틀어막기 거리두기는 더 이상 지속하기 어렵다"는 오 시장의 지시에 따라 추진됐다. 오 시장은 취임 이틀째였던 지난 4월 9일 코로나19 대책회의를 주재하는 등 새로운 대책 마련을 강조했으나 이를 실행하기 위한 정부와의 협의는 순탄치 않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업종별·업태별로 세분화된 대책을 마련해 4월 22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제출했고 이달 12일에야 실행할 수 있었지만 협의 과정에서 많은 내용이 빠졌다"며 "시범사업 후 사례를 분석해 다른 업종에도 적용할 계획이었지만 확실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서울형 상생방역의 미래를 장담할 수 없게 된 가장 큰 이유는 7월부터 적용되는 정부의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이다. 새 개편안에 따르면 현재와 같은 확산세가 유지될 경우 서울은 '2단계'에 해당하는데 2단계에는 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이 없다.

마포구에서 헬스장을 운영하는 A씨는 "영업시간을 늘려준 서울시 결정을 환영하지만 이미 늦을 만큼 늦어져서 아쉬운 마음"이라며 "상당수 업주들은 7월이 되면 어차피 영업제한이 없어지는데 굳이 지금 서울형 상생방역에 참여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전했다.

식당 사장인 B씨는 "서울시 대책은 특정 지역의 특정 업소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오히려 발표 직후 실망감을 느꼈다"며 "서울시는 풀어주려고 노력한 것 같지만 결과적으로 시행 한 달 만에 서울형 상생방역은 의미가 없어질 것 같다"고 말했다.

뉴스1

오세훈 서울시장과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도 서울형 상생방역의 조기 종료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기간이 짧고 범위가 축소되긴 했으나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정부의 새 거리두기 지침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우리가 제출한 각 업계 의견도 비록 서울시내 단체이지만 참고할 부분이 많을 것"이라고 밝혔다.

오 시장이 취임 직후인 4월 13일 국무회의에서도 강조한 코로나19 자가검사키트 역시 기대만큼의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서울시는 자가검사키트 활용과 서울형 상생방역을 연계하려는 계획을 갖고 있었으나 자가검사키트 시범사업은 일부 콜센터와 물류센터, 기숙학교에서만 시범사업이 성사됐다.

박유미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18일 브리핑에서 "시범사업은 효과를 평가한 후에 민간이나 공공기관에서 자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며 추가로 시범사업을 확대할 계획이 없다는 점도 밝혔다.

서울시의 다른 관계자는 "자가검사키트 활용을 늘리려는 계획은 분명 있었던 것으로 안다"며 "PCR 검사의 보조적인 성격으로 분명히 도움이 되는 일이기 때문에 시범사업이 아니더라도 확산되길 바라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지역과 차별화되는 서울시만의 방역대책은 코로나19 백신 예방 접종에서 드러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정부가 발표한 '3분기 주요 대상별 접종 계획'에 따르면 7월 말부터 지자체 자율접종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발달장애인을 우선 접종하는 방향을 준비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소상공인은 다중과 접촉이 많은데 대부분이 60세 미만이라 지금까지 접종 후순위에 밀려 있었다"며 "발달장애인도 복지관 휴관 등으로 큰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hg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