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미국, 타이완에 모더나 백신 250만 회 분량 지원…약속보다 3배 많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BC

사진 제공: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타이완에 코로나 백신 250만 회 분량을 지웠습니다.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현지시간 19일 트위터에 "250만 회 분량의 백신이 타이완으로 가는 중"이라며 "미국과 타이완의 의료 협력은 전 세계와 이곳의 생명을 구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국무부는 코로나19를 퇴치하려 전 세계를 돕겠다는 대통령의 약속을 지원하게 돼 자랑스럽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타이완 지원분 250만 회 분량은 애초 약속했던 75만 회 분량의 3배가 넘고, 2천3백만 명인 타이완 인구의 10%를 초과합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전 세계에 8천만 회 분량을 지원하겠다고 천명한 뒤 타이완 지원 물량도 증가했습니다.

미 정부 고위 당국자는 "정치적·경제적 조건에 근거해 이를 지원하는 게 아니고, 오로지 생명을 구하기 위해 지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중국은 타이완에 자국산 백신을 지원받으라고 압박했지만, 타이완은 안전을 이유로 이를 거부하면서 양측의 갈등이 고조됐습니다.

이런 와중에 미국 상원의원단이 이달 초 군 전략수송기를 타고 타이완을 찾아 미국의 백신 지원을 약속했고, 중국은 당시 방문이 `하나의 중국` 원칙에 도전하는 것이라며 "악랄한 정치적 도발"이라고 반발했습니다.

미국은 최근 잇단 다자 정상회의와 양자 정상회담에서 중국을 겨냥한 공동성명을 잇달아 발표했고, 거기엔 타이완도 언급해 중국의 반발을 샀습니다.

미국의 이번 백신 지원은 미 자동차 제조업체 등에 필수적인 컴퓨터 칩과 같은 전략 물자의 안전한 공급망을 확보하기 위해 미국과 타이완이 협력하는 와중에 나온 것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분석했습니다.

최훈 기자(iguffaw@mbc.co.kr)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M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