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어른이'를 위한 '라켓소년단'…"성장통 겪고 '진짜 어른'으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SBS 월화드라마 '라켓소년단'. (사진=팬엔터테인먼트 제공) 2021.06.19.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강진아 기자 = '라켓소년단'이 아픈 만큼 자라나는 어른들의 성장 스토리를 담아내며 공감과 여운을 남기고 있다.

SBS 월화드라마 '라켓소년단'은 배드민턴계 아이돌을 꿈꾸는 '라켓소년단'의 소년체전 도전기이자, 땅끝마을 농촌에서 펼쳐지는 열여섯 소년 소녀들의 성장 드라마다.

'라켓소년단'은 땅끝마을 배드민턴부 아이들의 성장기뿐만 아니라 여전히 미성숙해 좌절과 실수, 실패를 거듭하는 어른들의 성장 이야기를 담아내며 호평을 얻고 있다.

모든 정답을 찾아냈을 것 같지만 여전히 한 치 앞이 아득한 삶을 살아가는 이들에게 때로는 위로를, 때로는 공감을 건넨다. '어쩌다 어른'이 돼 낯선 세상 속 숱한 모험과 방황을 거듭하고 있을, '세상 모든 어른이'들을 향한 '라켓소년단' 속 공감 모멘트를 되짚어본다.

오직 생활비를 더 벌겠다는 일념하에 도시 생활을 청산하고 땅끝마을로 온 '윤현종'(김상경)은 해남서중 배드민턴부 코치 자리를 그저 월급만 받아 가면 그만이라는 무사안일 태도로 일관해왔다. 그러던 중 윤현종은 회장기 대회 전날 과음으로 인해 늦잠을 잔 데 이어 장소 체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대회 출전조차 하지 못한 최악의 사태를 일으켰다.

윤현종은 "어차피 전패할 텐데, 이겨야 의미가 있는 것"이라며 애써 책임을 면피하려 했지만, '배 감독'(신정근)은 "그렇게 되면 우리 아이들은 시작조차 못 해보고 지는 것"이란 말로 그를 뜨끔하게 했다.

더욱이 윤현종은 회장기 대회가 사실은 배 감독의 사비로 진행된 것이었고, '라켓소년단' 멤버들 역시 1승을 목표하며 전의를 불태웠던 사실을 알고 참담한 심경을 감추지 못했다. 윤현종은 아이들에게 '진짜 코치'가 필요하다는 배 감독의 말에 초심을 되찾으려 노력했고, 더불어 이들의 순수한 열정에 동화하려 애썼다.

또한 아이들의 철없는 방황을 바라보며 과거 자신이 운동하던 때의 강제적 방식이 아닌, 따뜻하고 친근하게 다가가 이들을 믿어주고 독려하는 모습으로 아이들이 스스로 운동을 즐길 수 있게 도왔다. 이처럼 철없던 불량 코치에서 아이들의 '유일한 어른'이 되기 위해 애쓰는 윤현종의 고군분투 성장기가 뭉클한 감동을 안겼다.

자타가 공인하는 '완벽한 코치'인 '라영자'(오나라)는 아이들을 위함이라는 명목으로 먹고사는 일에 최선을 다했지만, 정작 아이들이 진짜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놓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이에 "엄마도 엄마가 처음"이라며 이해를 구하려 했지만, 자신과 마찬가지로 아이들 또한 그 자리가 처음이라는 당연한 사실에 멍해지고 말았다.

아이의 전부이자 처음 보는 세상인 부모의 책임과 무게를 새삼 깨닫고, 서투르지만 진심을 담아내 변화를 만들어 가려는 라영자의 모습이 가깝고도 먼 가족 관계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들을 던지며 공감을 자아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SBS 새 월화드라마 '라켓소년단'이 31일 오후 10시에 첫 방송된다. (사진=팬엔터테인먼트 제공) 2021.05.04. photo@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매 할머니'(차미경)는 갑작스레 나타난 외지인인 도시부부(정민성, 박효주)를 경계했고, 이들의 살갑지 않은 태도를 못마땅해했다. 그러던 중 오매할머니는 낯선 도시를 찾았다가 길을 잃게 됐고, 한 청년의 도움으로 목적지에 도착했다.

오매할머니는 "처음이라 도와줬다"는 청년의 말에 자신처럼 모든 것이 낯설었을 도시부부를 떠올리며 미안함을 느꼈다. 그리고 오매할머니는 도시남편을 불러내 결코 만만치 않은 농촌살이 비법을 하나하나 전수한 데 이어, 비바람이 부는 밤 몰래 도시부부의 밭을 채비하며 태풍에 스러지지 않게 도왔다.

오매할머니의 투박하지만 세심하게 정을 주는 츤데레 면모가 때로는 웃음을, 때로는 여운을 남기며 따뜻함을 전했다.

지치고 고단했던 삶을 정리하기 위해 땅끝마을을 찾았던 도시아내는 땅끝마을 주민들의 따뜻한 호의마저 경계하며 "사람 믿는 게 제일 바보 같다"고 날을 세웠다. 그리고 남편과 함께 생을 끝내려 결심한 그때, 이웃 주민 '윤해강'(탕준상)이 문을 두드렸고 카레가 담긴 냄비를 내밀며 이들의 식사를 챙겼다.

최악의 순간 구원처럼 다가온 따뜻한 손길에 도시아내는 "사실은 두렵다"며 눈물을 펑펑 쏟고 말았다. 더불어 도시아내는 이사 첫날부터 갈등을 빚었던 오매할머니가 자신들의 밭을 남몰래 지켜줬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오매할머니네 낡은 담벼락에 예쁜 벽화를 채워 넣으며 마음의 정을 나눴다.

낯선 땅끝마을과 주민들을 향해 조금씩 마음의 문을 열고 있는 도시부부가 끝이 아닌 새로운 시작을 하게 될지, 이들의 성장 스토리에 기대감이 모아진다.

제작사 측은 "아이들의 성장통뿐만 아니라, 어쩌다 어른이 돼 매 순간 크고 작은 성장통을 겪어가는 어른들의 이야기 역시 담아내고 싶었다"며 "여러 관계와 상황 속 수많은 감정을 채워가며 이내 '진짜 어른'이 되어갈 이들의 모습을 애정을 갖고 지켜봐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라켓소년단' 7회는 오는 21일 오후 10시에 방송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akang@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