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로스트아크’의 인기는 여름에도 이어진다…대규모 업데이트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경게임진

‘로아온 미니’ 행사에서 발표 중인 스마일게이트알피지 금강선 디렉터<제공=스마일게이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마일게이트알피지의 인기 PC MMORPG ‘로스트아크’가 올 여름에도 대규모 업데이트 ‘아스텔지어’와 이벤트로 이용자 몰이에 나선다. 네 번째 군단장 레이드 ‘몽환 군단장 아브렐슈드’를 비롯해 신규 장비 ‘팔찌’와 성장형 무기 ‘에스더의 무기’, 신규 가디언 토벌 ‘칼엘리고스’와 ‘하누마탄’, 신규 토벌 맵 ‘어그러진 안개숲’, 신규 클래스 ‘소서리스’ 등을 선보인다.

여기에 기존 콘텐츠도 대대적으로 개선해 새로운 프롤로그를 제작하고 ‘모험가의 길’ 콘텐츠도 개편으로 신규 및 복귀 이용자의 몰입도를 높인다. 초중반 이용자를 위해 1, 2티어 장비를 개편하고 성장 난도가 높은 아이템 레벨 ‘1302~1370’ 구간도 개선한다. 고객센터 확장, 연말 콘서트 개최 등 팬들의 만족도를 높일 여러 정책과 계획도 공개했다.

19일 스마일게이트는 ‘로스트아크’의 여름 업데이트 프리뷰 행사 ‘로아온 미니’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서 금강선 디렉터는 “여러분이 보내주신 응원과 사랑에 빡빡한 일정에도 개발해 나갈 수 있었다”라며 “‘로스트아크’는 성인 게임이기 때문에 이용자분들이 여름방학이라는 단어가 가진 두근거림과 설레임을 잊고 계실 텐데 다시 한번 설레고 2021년의 여름을 추억할 수 있도록 많은 준비를 했다”라고 자신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서 지난 상반기 업데이트에 대한 주요 결과를 살피고 여름 업데이트 계획을 소개했다.

스마일게이트는 올해 상반기 ‘로스트아크’에 군단장 레이드와 베른 남부 지역, 성별에 변화를 준 클래스 스트라이커와 건슬링어, 아바타 제작 및 염색 시스템, 2종의 가디언 토벌 등을 추가하며 이용자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이를 통해 신규 및 복귀 이용자는 물론 잔존율로 크게 상승했다. 베른 남부 업데이트 이후 4주 이상 접속을 유지한 신규 이용자수는 시즌2 업데이트 후 대비 35% 증가했으며 복귀 이용자는 82% 늘었다.

스마일게이트는 이 같은 상반기의 상승세를 이어가기 위해 올해 여름에도 지속적인 콘텐츠 확장과 이벤트를 전개할 예정이다.

여름 업데이트의 핵심은 최초로 관문 단계를 도입한 ‘몽환 군단장 아브렐슈드’다. 네 번째로 선보이는 군단장 레이드로 레이드 명칭은 ‘몽환의 아스탤지어’다. 6개의 관문으로 이루어진 최대 규모의 레이드이며 이용자의 도전 피로도를 낮추기 위해 공략을 완료한 관문 단계를 저장해 다음 단계부터 도전할 수 있게 구성했다. 이 같은 기능은 다른 군단장 레이드에도 도입할 예정이다. 노말 난이도는 7월 28일, 하드 난이도는 9월 중 선보인다. 일종의 연습 모드인 ‘데자뷰’ 난이도도 레이드 추가와 함께 도입된다.

신규 장비의 추가와 아이템 레벨 확장도 이뤄진다. 새로운 파밍 요소이자 정규 장비인 ‘팔찌’가 등장하며 신규 고대 장비와 신규 고대 장신구도 추가되며 성장형 장비인 ‘에스더의 무기’도 예고됐다. 이중 ‘에스더의 무기’는 최강의 성능을 가진 무기이자 성장형 무기로 설정돼 성장에 따라 외형이 변화한다. ‘아브렐슈드’ 하드 난이도에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신규 가디언 토벌도 마련됐다. ‘칼엘리고스’는 아브렐슈드 노말에 맞춰 추가하고 ‘하누마탄’은 아브렐슈드 하드에 맞춰 선보일 방침이다. 또 ‘경공’ 요소를 도입해 이동 편의성을 향상한 신규 토벌 맵 ‘어그러진 안개의 숲’을 준비 중이며 기존 군단장 레이드 중 비아키스와 쿠크세이튼의 헬 난이도도 각각 7월 17일과 9월 업데이트를 예고했다. 8월 11일에는 광역 피해 기술을 사용하는 마법사 직업군 신규 클래스 ‘소서리스’, 7월 28일에는 전설아바타 시즌2를 선보이며 원정대 영지에 펫과 교감하고 패션 아이템도 획득할 수 있는 ‘펫 목장’을 도입할 방침이다.

매경게임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존 콘텐츠의 대대적인 개선도 이뤄진다. 프롤로그는 15~20분 정도로 이야기가 압축된 형태로 새롭게 추가되며 ‘성장의 방’을 도입해 각종 콘텐츠를 사전에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신규 및 복귀 모험가들이 로스트아크 스토리를 빠르게 즐길 수 있는 ‘모험가의 길’ 콘텐츠도 개선한다.

초중반 모험가들을 위한 1, 2티어 장비 개편을 통해 장비 재련 비용을 대폭 완화하고 장비 획득 콘텐츠도 재배치한다. 가장 난이도가 높은 아이템 레벨 ‘1302~1370’ 구간도 개편해 재련 시 필요 경험치는 30% 감소하고 기본 성공률은 20% 증가, 재련 재료 및 비용은 50% 감소한다.

여기에 서브 퀘스트를 개편해 완료를 위한 반복 수치를 완화하고 퀘스트의 원정대 통합, 일부 퀘스트 삭제 등 전반적인 효율성 개선한다. 조화의 천징 및 조율의 서도 스킬룬, 각인, 효과가 모두 적용되도록 변경하고 조율의 서에 군단장 헬난이도 추가, 콘텐츠 성격에 맞춘 각인 개수 적용 등이 이뤄진다.

이외에도 원정대 영지에 ‘지식 전수’를 추가해 완료한 서브 퀘스트를 새로운 캐릭터 육성 시 다시 플레이하지 않아도 되게 개선하며 신규 각인 추가 및 전투 각인 개편, 그룹 채팅 시스템 도입, 커뮤니티 친구 시스템 개편, 통합 프리셋 기능 추가, 생활 관련 수집물 도감화를 통한 인벤토리 개편, 섬 이용 시간 확대를 통한 캘린더 개편, 클래스별 특성과 각인 체험 및 개인별 딜미터기를 추가하는 수련장 업그레이드, 떠돌이 상인 전 채널 등장, 캐릭터 음성 선택 기능 추가, 아바타 제작 관련 인원 확충 및 개별 부위 아바타 출시 확대 등을 추진한다.

대규모 업데이트에 맞게 각종 이벤트도 진행한다. 워터파크를 테마로 각종 미니게임을 즐길 수 있는 여름 이벤트 섬을 추가하는 ‘마하라카 페스티벌’, 다양한 패션 아이템과 아바타 등으로 구성된 수영복 아바타 출시, 7월 7일 발표 예정인 신규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1415레벨까지의 성장을 지원하는 ‘하이퍼 익스프레스’ 등이다.

이외에도 고객센터 응대 인원을 2배 확충하고 문의 대응과 모니터링의 프로세스 및 시스템 개선, 문제 발생 시 조사 및 일괄 복구를 위한 툴 강화도 이뤄진다. 이용자와 함께 하는 ‘기부 캠페인’, 3주년 기념 ‘연말 콘서트’ 개최, 각종 굿즈 제작 및 제공 채널 확장 등도 예고했다.

[임영택 게임진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