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국, 바이든·시진핑 정상회담 고대하고 있지는 않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 전문가들, 미중 정상회동 통한 긴장 완화에 회의감

연합뉴스

바이든 미국 대통령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PG)
[홍소영 제작] 일러스트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미국 백악관이 미국과 중국 정상회담 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언급했지만 중국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미중 간 대립의 골이 너무 깊어 정상 회담에 큰 기대를 걸기 어렵다는 반응이 나왔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9일 중국 전문가들이 대체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의 만남이 성사되더라도 군사적 위험을 통제하는 데 일정한 도움을 줄 수는 있겠지만 현재의 미중 간 긴장 상태에 비춰봤을 때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뤼샹(呂祥)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은 "중국이 만남을 고대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미국이 홍콩, 신장 등 중국이 마지노선으로 여기는 이슈와 관련한 도전을 해왔는데 어떻게 두 정상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의 고문인 스인훙(時殷弘) 인민대 교수는 미국과 중국이 타협을 이룰 수 있는 의제가 거의 없다면서 양국의 협력 가능성이 가장 높은 분야로 여겨지는 기후 문제에서조차 협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많은 복잡함과 한계가 존재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만일 시 주석과 바이든 대통령이 만난다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성사될 가능성이 가장 크다"면서도 "긴장 완화를 위한 중요하고 지속 가능한 효과를 거두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7일(현지시간) "두 정상은 미국과 중국이 어떤 관계 속에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면서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의 만남 또는 전화 통화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3주 만인 지난 2월 11일 시 주석과 첫 통화를 했지만 아직 두 정상이 직접 대면해 마주 보고 대화를 나눈 적은 없다.

바이든 대통령은 중국을 최대 위협으로 규정하고 인권과 무역, 민주주의, 군사, 대유행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시 주석과 각을 세우고 있다.

ch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