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68887228 0032021061968887228 01 0108001 politics 7.1.5-RELEASE 3 연합뉴스 56652691 false true false false 1624053381000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김정은 "현 난국 반드시 헤쳐나갈 것" 선서…제1비서 언급없어(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원회의 마치며 당 간부 행태 지적…검찰소장, 정치국 후보위원 선출 이례적

연합뉴스

조용원 당 조직비서와 대화는 북한 김정은
(서울=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 3일차 회의가 지난 17일 이어졌다고 조선중앙TV가 18일 보도했다. 조용원 당 조직비서가 김정은 총비서 옆으로 다가가 대화를 하고 있다. 2021.6.18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경윤 기자 =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당 전원회의를 마무리하며 경제난을 반드시 극복하겠다고 선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19일 "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가 6월 18일 폐회됐다"며 "총비서 동지는 견인불발의 투지로 혁명 앞에 가로놓인 현 난국을 반드시 헤칠(헤쳐나갈) 것이며 앞으로 그 어떤 더 엄혹한 시련이 막아 나서도 추호의 변심 없이 수령님과 장군님의 혁명사상과 위업에 충실할 것을 당 중앙위원회를 대표해 엄숙히 선서했다"고 보도했다.

김 총비서가 언급한 '현 난국'은 북한이 직면한 경제난을 뜻하는 것으로 보인다.

김 총비서는 이번 전원회의에서 이례적으로 식량난을 인정했으며, 민생고를 해결하기 위한 특별명령서를 발령하기도 하는 등 전원회의 기간 내내 민생 안정과 경제난 타개를 핵심 의제로 제시해왔다.

연합뉴스

당 전원회의에 자리한 정치국 위원들
(서울=연합뉴스)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 전원회의 3일차 회의가 지난 17일 이어졌다고 조선중앙TV가 18일 보도했다.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들인 리선권(왼쪽부터), 오일정, 김영철, 김재룡, 오수용, 리일환, 정상학, 최상건, 박정천, 권영진, 김정관, 정경택,리영길이 주석단에 자리하고 있다.2021.6.18 [국내에서만 사용가능. 재배포 금지. For Use Only in the Republic of Korea. No Redistribution] nkphoto@yna.co.kr


이날 전원회의에서는 당 간부들의 상반기 당조직 사상 생활실태를 자료로 공개하며 나타난 문제점을 강하게 질타했다.

김 총비서는 "벌써 지도기관 성원들의 사업과 생활에서 심중한 문제들이 발로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상반년 기간 나타난 결함들에서 심각한 교훈을 찾고 이민위천, 일심단결, 자력갱생의 이념을 다시금 새기며 각성 분발해 맡은 책무를 충실히 수행"할 것을 강조했다.

이어 "혁명의 전 세대들처럼 어떤 간고한 환경에서도 당 중앙의 결정을 철저히 접수하고 무조건 관철하는 진짜배기 혁명가가 돼야 한다"며 "어떤 경우에도 인민의 이익에 저촉되는 일을 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강조하고 간부들이 인민 속에 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심을 다독이기 위해 간부들을 닦달하면서 주민생활 안정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할 것을 촉구한 것이다.

회의에서는 당중앙위원회 정치국 위원과 후보위원, 당중앙위원회 위원과 후보위원들을 소환 및 보선했으며 국가기관 간부를 해임 및 임명했다고 통신은 전했으나 구체적인 인사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태형철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이 정치국 위원으로, 우상철 중앙검찰소장이 정치국 후보위원이 보선됐다.

중앙검찰소장이 정치국 후보위원에 선출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로 '부패와의 전쟁'이나 비사회주의현상과 투쟁에서 검찰의 역할을 높이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지난 1월 당규약 개정으로 신설된 당 중앙위원회 제1비서 임명은 언급하지 않았다.

heev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