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옥석가리기 신호탄" 업비트, 가상자산 24종 무더기 상폐 '강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수호 기자]

테크M

이석우 두나무 대표 /캐리커쳐=디미닛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1위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상장코인 24종을 일괄 퇴출시켰다. 유의종목으로 지정한 25종의 코인 중 한종을 제외하고 모두 상장폐지 처분을 내린 것이다.

18일 업비트는 공지사항을 통해 "지난 11일 코모도(KMD) 외 24종 디지털 자산을 유의 종목으로 지정하고 일주일간의 소명 과정을 진행한다고 안내드린 바 있다"면서 "이에 따라 업비트에서는 소명 과정과 함께 각 가상자산에 대한 내부 점검을 실시했으며, 24종의 디지털 자산 거래지원을 종료하고 베이직(BASIC)의 경우, 유의종목 지정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원화마켓에선 코모도(KMD) 애드엑스(ADX) 엘비알와이크레딧(LBC) 이그니스(IGNIS) 디마켓(DMT) 아인스타이늄(EMC2) 트웰브쉽스(TSHP) 람다(LAMB) 엔도르(EDR) 픽셀(PXL) 피카(PICA)의 상장폐지가 결정됐다. 더불어 BTC마켓에선 레드코인(RDD) 링엑스(RINGX) 바이트토큰(VITE) 아이텀(ITAM) 시스코인(SYS) 엔엑스티(NXT) 비에프토큰(BFT) 뉴클리어스비전(NCASH) 퓨전(FSN) 플리안(PI)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RCN) 프로피(PRO) 아라곤(ANT)도 업비트에서 퇴출됐다.

업비트는 개별 코인의 상폐 이유를 아래와 같이 적었다.

-코모도(KMD)
업비트는 과거부터 거래 투명성 제고 및 블록체인 시장 건전화를 위해 1) 전송 과정에서 프라이버시 기능을 지원하거나 2) 향후 지원 가능성이 존재 혹은 3) 익명 거래를 표방하는 디지털 자산에 대해 유의 종목 지정 및 거래 지원 종료 절차를 밟아 나가고 있습니다. 코모도는 일전에 익명전송 기능에 대해 해명한 바 있으나, 프로젝트 측에서 전개하고 있는 사업 및 기술 개발이 여전히 관련 기능과 연관될 가능성이 존재하며, 익명 전송에 대한 업계 및 관계 기관의 인식이 충분히 해소되지 않아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애드엑스(ADX)
애드엑스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가 업비트에서 거래지원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팀 역량 및 사업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현저하게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엘비알와이크레딧(LBC)
엘비알와이크레딧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프로젝트의 사업적 성과 및 블록체인 네트워크상 활동 등에서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이그니스(IGNIS)

업비트는 거래 투명성 제고 및 블록체인 시장 건전화를 위해 1) 전송 과정에서 프라이버시 기능을 지원하거나 2) 향후 지원 가능성이 존재 혹은 3) 익명 거래를 표방하는 디지털 자산에 대해 유의 종목 지정 및 거래 지원 종료 절차를 밟아 나가고 있습니다. 업비트는 모니터링 과정에서 이그니스에 익명전송 기능이 추가됨을 확인하였으며, 당사가 취할 수 있는 여러 기술적 조치들로도 이를 최종적으로 보완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이그니스는 글로벌 유동성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디마켓(DMT)
디마켓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가 업비트에서 거래지원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1) 팀 역량 및 사업 2) 블록체인 네트워크상 활동 3) 글로벌 유동성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아인스타이늄(EMC2)
아인스타이늄(EMC2)은 1)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소명 요청을 하였으나,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소명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어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트웰브쉽스(TSHP)
트웰브쉽스는 국내 디지털 자산 채굴 분야에서의 성과가 창출될 가능성을 바탕으로 거래지원을 개시하였으나, 해당 노력이 지속되지 않고 해외에 매각되는 등 시장 상황에 비해 미진한 사업적 성과를 거둔 것으로 판단하였습니다. 또한 트웰브쉽스는 글로벌 유동성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람다(LAMB)
람다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가 업비트에서 거래지원된 지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1) 팀 역량 및 사업 2) 블록체인 네트워크상 활동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엔도르(EDR)
엔도르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1) 기술 역량 2) 글로벌 유동성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픽셀(PXL)
당사의 이상거래 감지 시스템을 통해 투자자에게 공개되지 않은 유통 및 시장 매도 등이 확인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소명 과정을 진행하였으나 당사의 강화된 판단 기준에 의거, 해당 행위는 회복될 수 없는 치명적인 문제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피카(PICA)
당사의 이상거래 감지 시스템을 통해 투자자에게 공개되지 않은 유통 및 시장 매도 등이 확인된 바 있으며 이에 대한 소명 과정을 진행하였으나 당사의 강화된 판단 기준에 의거, 해당 행위는 회복될 수 없는 치명적인 문제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레드코인(RDD)
레드코인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팀 역량 및 사업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현저히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링엑스(RINGX)
링엑스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1) 기술 역량 2) 블록체인 네트워크상 활동 3) 글로벌 유동성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바이트토큰(VITE)
바이트토큰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플랫폼 및 메인넷 운영 분야에서 사업적 성과가 미진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아이텀(ITAM)
아이탐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게임 사업 분야에서의 성과가 미진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블록체인 네트워크상 활동과 글로벌 유동성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시스코인(SYS)
업비트는 과거부터 거래 투명성 제고 및 블록체인 시장 건전화를 위해 1) 전송 과정에서 프라이버시 기능을 지원하거나 2) 향후 지원 가능성이 존재 혹은 3) 익명 거래를 표방하는 디지털 자산에 대해 유의 종목 지정 및 거래 지원 종료 절차를 밟아 나가고 있습니다. 업비트는 모니터링 과정에서 시스코인의 익명전송 가능성을 확인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엔엑스티(NXT)
엔엑스티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플랫폼 및 메인넷 운영 분야에서 사업적 성과가 미진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비에프토큰(BFT)
비에프토큰 팀은 1)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소명 요청을 하였으나,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소명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어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뉴클리어스비전(NCASH)
뉴클리어스비전은 1)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소명 요청을 하였으나,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소명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어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퓨전(FSN)
퓨전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플랫폼 및 메인넷 운영 분야에서 사업적 성과가 미진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에서도 낮은 점수를 기록하여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플리안(PI)
플리안은 1)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소명 요청을 하였으나,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소명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어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RCN)
리피오크레딧네트워크은 1)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소명 요청을 하였으나,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소명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어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프로피(PRO)
프로피 팀의 소명 내용에도 불구하고, 1) 팀 역량 및 사업 2) 기술 역량 3) 글로벌 유동성 등의 평가에서 당사 거래지원 기준에 미달한 것으로 최종 판단하였습니다.

-아라곤(ANT)
아라곤은 1)팀 역량 및 사업 2) 정보 공개 및 커뮤니케이션 3) 기술 역량 4) 글로벌 유동성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소명 요청을 하였으나, 별도의 회신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소명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어 거래 지원 종료를 결정하였습니다.

-베이직(BASIC)
베이직 팀의 소명을 바탕으로 법률적인 검토가 추가적으로 필요한 것으로 판단되어 유의 종목 유지하고 거래 지원 종료를 유보합니다.

<저작권자 Copyright ⓒ 테크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