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非 이재명계 연판장에, 이재명측 의원 총소집 '정면충돌'(종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이재명계 세력화에 이재명계 "탐욕의 끝" 반발

의총 난장판 예고 속 이재명계, "상황 엄중" 해결책 고심

뉴스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부동산 세제 완화 논의를 위한 정책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6.18/뉴스1 © News1 구윤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 =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경선을 연기할지 여부를 두고 이재명계와 비(非)이재명계 의원들이 전면전 양상을 보이고 있어 한때 긴장감이 최고조에 달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비이재명계 의원들이 연판장까지 돌리며 세력 과시에 나서자 이재명계 의원들도 오찬 모임을 갖고 대책 회의에 들어가면서 확전 우려마저 제기된 것이다.

양측의 갈등이 심화된 가운데 지도부가 이번 주말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경선 연기에 대한 결론을 내기로 함에 따라 회의 결과가 나오는 이번 주말 또다시 분수령을 맞을 전망이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 지사를 지원하는 의원모임 대한민국 성장과 공정을 위한 국회포럼(성공포럼)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오찬 모임을 열고 경선연기론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모임엔 현역 의원 2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날(17일) 비 이재명계 의원 66명이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는 연판장을 돌리는 등 집단 행동에 나서자 이재명 측에서도 총동원령을 내려 대책 논의에 들어간 것으로 풀이된다. 일각에서는 비 이재명계의 단체반발에 이재명계가 결집하면서 양측이 정면충돌하는 일촉즉발의 상황이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마저 나오고 있다.

실제 이재명측에서는 격앙된 목소리도 전해졌다. 성공포럼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의 통화에서 "연판장까지 등장한 상황을 엄중히 지켜보고 있다"며 "경선연기론은 의총이 아니라 최고위에서 하는 것인데 왜 이런 논쟁이 나오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의총이 열린다면 적극적인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결의를 다졌다.

이재명계 핵심 정성호 의원도 전날 "집권 여당에서 오직 특정인, 특정 계파의 이익만을 위해 당헌을 견강부회식으로 왜곡 해석해 경선을 연기하자며 의총 소집을 위한 연판장이나 돌리는 행태를 보면서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이는 대선에 실패해도 '나만 살면 된다'는 식으로, 탐욕적 이기심의 끝이 어딘지 걱정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이재명 측에서는 경선연기론에 대응책을 고심하면서도 조직적 차원의 대응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재명계 핵심 관계자는 "(상대쪽에서)민주당이 얼마나 위중한 상황에 있는지 모르는 것 같다"며 "원칙을 지키냐, 마냐하는 문제인데 한심할 따름"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그는 "조직적으로 대응하는 순간 난장판이 될 것"이라며 "민주당 내부에서 다투는 모습을 국민께 보이는 것 역시 옳지 않다고 보고 있다. 개별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목소리를 낼 것"이라고 전했다.

뉴스1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측의 갈등이 심화되면서 주말에 열리는 최고위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의총소집 요구로 이날 최고위가 무산됨에 따라 경선 연기 여부에 대한 결론을 주말로 미룬 상태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송영길 당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결론을 내고자 했지만, 당내 의원 66명의 연서로 결론을 내지 않았다"며 "각 후보와 여러 의원의 이야기를 좀 더 당 대표와 지도부가 수렴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말 중 비공개 최고위에서 결론을 낼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송 대표는 전날(17일) 한 방송 인터뷰에서 "내일 최고위에서 결정하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등 비이재명계 의원들을 중심으로 연판장까지 돌리며 의원총회 소집을 요구하면서 계획에 차질을 빚게 됐다.

송 대표로서는 난감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송 대표는 전날 '당헌·당규를 지키는 것이 중요한가'는 질문에 "그렇다"며 경선 일정을 현행대로 할 의지를 내비쳤지만 비이재명계 의원들의 집단적인 반발 움직임에 부딪힌 상황이다.

한편 이 지사를 비롯해 박용진 의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 3명은 경선 일정을 현행대로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광재·김두관 의원, 양승조 충남도지사와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공개적으로 경선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반이재명계 연대를 형성했다는 평이 나온다.
ddakbo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