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北해커조직, 원자력硏 해킹 공격"…정부 "배후 확인 중"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오상헌 기자] [과기정통부 "가상사설망 운영 즉시 중단, 피해규모 등 확인"

하태경 의원 "北정찰총국 산하 '킴수키' 해커조직이 해킹"

정부 해킹사고 은폐 의혹엔 "실무적인 착오" 해명]

머니투데이

원전·핵원료 원천기술을 보유한 한국원자력연구원이 북한 해커 조직에 의해 해킹 공격을 받았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정부는 "해킹 사고의 피해규모와 공격 배후지 등을 현재 확인 중에 있다"고 18일 밝혔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원자력연구원의 가상사설망(VPN) 운영을 즉시 중단했고, 공격자 IP 차단 등 필요한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와 원자력연구원 등 관계기관이 "해킹사고는 없었다"라고 허위 보고를 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피해 규모 등이 최종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 실무적인 착오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원자력연구원도 "VPN 시스템 취약점을 통해 신원불명의 외부인이 일부 시스템에 접속한 이력을 확인했다"며 "공격자 IP를 차단하고, VPN 시스템 보안 업데이트를 적용했다"고 했다. 해킹사고 은폐 의혹과 관련해선 "침해가 의심돼 조사 중으로 피해가 확인되지 않은 상황에서벌어진 실무진 답변의 착오였다"며 "해킹사고 발생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친 점 사과드린다"고 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달 14일 정찰총국 산하 '킴수키'(kimsuky) 해커조직으로 추정되는 IP를 통해 원자력연구원 내부시스템이 해킹당했다"고 주장했다.

하 의원은 "만약 북한에 원자력 기술 등 국가 핵심 기술이 유출됐다면 2016년 국방망 해킹 사건에 버금가는 초대형 보안 사고로 기록될 수 있다"며 "이 사건은 국가정보원이 구체적인 피해 규모와 배후 세력을 현재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했다.

하 의원은 특히 "연구원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VPN(암호화된 인터넷 연결로 가상 가설망) 취약점을 통해 신원불명의 외부인이 일부 접속에 성공했다고 지난 14일 사고 신고를 했다"며 "13개 외부 IP가 VPN 시스템에 무단으로 접속된 기록이 발견된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사이버테러 전문연구그룹인 '이슈메이커스랩'을 통해 공격자 IP 이력을 추적하니 '킴수키'가 지난해 코로나 백신 제약회사를 공격했던 북한 해커 서버로 연결된 것을 확인했다"며 "또 해커가 사용한 주소 가운데 문정인 전 외교안보특보의 이메일 아이디도 발견됐다. 모두 북한이 배후 세력이란 결정적 증거"라고 했다.

해킹 사고 은폐 의혹도 제기했다. 하 의원은 "연구원과 과기정통부 등 관계 기관은 조사 과정에서 '해킹사고는 없었다' '처음 듣는 이야기다'라며 사건 자체를 은폐하려다 추궁 끝에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며 "연구원 측은 국회를 상대로 한 허위 보고에 대해 잘못을 인정했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정부는 누가, 어떤 목적으로 국가 핵심 기술을 탈취했는지 피해 규모와 배후 세력을 조속히 공개해야 한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시스템의 북한 해킹 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하 의원은 원전·핵연료 원천기술 보유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시스템에 북한 해커 추정 세력을 포함한 13개 외부 IP의 비인가 침입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2021.6.1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상헌 기자 bborira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