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종합] 우정본부-택배노조 사회적합의 타결…"내년부터 우체국 소포위탁배달원 분류작업 안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종=뉴스핌] 이경태 기자 = 첨예한 이견차로 평행선을 이어달리던 우정사업본부와 택배노조간 사회적 합의가 타결됐다. 이번 합의를 통해 내년 1월 1일부터 분류작업에서 소포위탁배달원이 제외된다.

18일 우정사업본부, 택배노조 등에 따르면, 우정사업본부와 택배노조는 이날 우체국택배 문제 해결을 위한 합의를 진행한 가운데 최종 사회적 합의에 동의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더불어민주당 민생연석회의 소속 우원식, 양이원영, 장경태 의원이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정사업본부와 택배노조 우체국 본부가 택배과로사 대책 사회적 합의 이행에 최종 합의했다고 발표하고 있다. 2021.06.18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정본부는 1,2차 사회적 합의를 존중하고 우체국 소포위탁배달원을 내년 1월 1일부터 분류작업에서 완전하게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분류작업이 제외되는 시점까지 이들 위탁배달원이 수행하는 분류작업 수수료 지급에 대해서는 감사원 사전 컨설팅을 받아 결정할 예정이다.

해당 컨설팅에서 결론을 내놓지 못할 경우, 우정본부와 우체국 물류지원단이 각 1개, 택배노조가 2개의 법률사무소를 추천해 법률검토의견서를 참고해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차 사회적 합의문 발표와 협약식은 다음주 초께 진행될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여전히 앙금은 남아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규직인 집배원을 중심으로 결성된 우정노조의 경우, 여전히 택배노조의 요구가 과도하다는 데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17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서울복합물류단지에서 택배사 관계자들이 분류 작업을 하고 있다. 어제 국회에서는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전체 회의가 열렸다. 이날 국토부는 중재안에서 내년 1월 1일부터 택배기사가 분류작업을 하지 않도록 완전히 배제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중재안에는 택배기사의 과로방지를 위해 노동시간이 주 60시간을 넘지 않도록 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2021.06.17 pangbin@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 집배원수는 1만6000명에 달하며 위탁배달원은 3800명에 그치는 상황이다. 우정노조는 위탁배달 자체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합의를 했더라도 우정본부는 위탁배달 부문에 대해 비중을 줄여나갈 예정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명칭 자체도 우체국택배에서 우체국소포로 변경했으며, 우정본부와 우정노조간 TF를 구성해 위탁배달 물량 조정을 논의해나갈 계획이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이미 위탁배달과 이들 노조에 대한 선자르기가 시작됐다는 말도 나온다.

우정본부 관계자는 "사회적 합의 결과에 따라 이행할 것"이라며 "유통업체와의 직접 처리하는 물량을 줄여나가는 대신에 대국민 서비스인 소포 물량은 정상적으로 접수받아 처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biggerthanseoul@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