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LH 임직원 투기 논란

홍남기 "6년만에 처음 기관장 해임…LH 비위 추가조치"(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7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 주재 모두발언

뉴스1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1년도 제7차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2021.6.18/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종=뉴스1) 한종수 기자,권혁준 기자,김혜지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공공기관 평가 결과 6년 만에 처음으로 실적부진 기관장들에 대한 해임건의까지 포함이 됐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제7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를 주재하고 2020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와 관련해 "미흡 이하 등급(D, E) 비중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아주미흡 E등급 기관수가 증가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평가에서도 S-A-B-C-D-E 등급 중 '탁월 S등급 기관'은 나오지 않아 10년간 S등급 없음을 기록했다"며 "내년 평가시 획기적인 경영혁신 및 성과를 바탕으로 일류 공공기관으로 도약하는 S등급 기관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평가등급 분포와 관련해 "작년 대비 '보통등급(C)' 기관은 줄어든 반면 '양호 이상등급(A,B)'과 '미흡이하 등급(D,E)' 비중이 상대적으로 증가했다"며 "엄격한 평가를 시행한 결과 위기 하에서 성과차이가 부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특히 '아주미흡 E등급" 기관수가 증가하면서 2014년도 이후 6년만에 처음으로 실적부진 기관장들에 대한 해임건의까지 포함됐고 이외에 실적부진기관(D・E등급) 및 중대재해 발생기관에 대해서는 각각 '개선계획'을 제출받아 점검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그는 마지막으로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태와 같이 부동산 투기, 갑질, 전관예우 등 윤리저해 사례와 잘못된 관행 등 불법·불공정에 대해서는 더 엄정하게 평가했다"며 "특히 LH의 경우 비위행위의 중대성에 비추어 추가조치방안도 포함돼 상정했다"고 강조했다.
jepoo@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