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최재형, 재직 중 출마 적절성 묻자 "다양한 견해있다"…대선출마 시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안채원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구윤성 기자 = 최재형 감사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하며 취재진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2021.6.1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0]최재형 감사원장이 18일 국회에 출석해 "최근 거의 거취 또는 제가 다른 역할을 해야하지 않느냐에 대해 언론이나 정치권에서 많은 소문과 억측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제 생각을 정리해서 조만간 (밝히겠다)"고 말했다. 차기 대선 출마에 뜻이 있음을 밝힌 것으로 풀이된다.

최 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으로부터 '감사원장님께서 지금 대선에 출마하신다는 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 적절한 얘기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최 원장은 "사실은 감사원이 정치적 중립성이나 직무의 독립성이 감사원의 업무 요체"라며 "최근에 저의 거취 또는 제가 다른 역할을 해야하지 않느냐 이런 부분들에 대해 언론과 정치권에서 많은 소문과 억측이 있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때로는 우리 열심히 일하는 감사원 직원들 조차도 그런 것 때문에 조금 난처한 경우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제 생각을 정리해서 조만간 (밝히겠다)"고 했다.

최 원장은 또 '재직 중 선거 출마 얘기가 나오는 게 정치적 중립에 있어서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생각하느냐'라는 질문에 "그 부분에 대해선 다양한 견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최 원장 취임 이후 감사원은 문재인 정부가 추진한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을 감사했고 지난 10월 "월성 1호기의 경제성이 현저히 낮게 평가됐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이후 최 원장은 야권의 차기 대선 잠룡 중 한 명으로 평가받아 왔다.

안채원 기자 chae1@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