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與 “법사위 뺀 7개 상임위원장 돌려주겠다” 野 “법사위 정상화부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왼쪽)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김기현(오른쪽) 원내대표가 지난달 13일 국회에서 박병석 국회의장 주재로 만나 기념촬영을 마친 뒤 자리로 돌아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을 제외한 7개 상임위원장 자리를 야당에 돌려주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법사위원장을 야당이 맡도록 해야 하는 것이 상식”이라며 제안을 거부했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 민주당부터 결단하겠다”며 “제 전임자인 김태년 전 원내대표가 합의한 정무·국토·교육·문체·환노·농해·예결위의 상임위원장 자리를 돌려드리겠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국민의힘이 1년간 생떼 쓰며 장물 운운한 법사위만큼은 흥정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했다.

윤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법사위원장 선출 즉시 법사위가 타 상임위에 군림해왔던 법사위 상왕 기능 폐지에 즉각 착수하겠다”며 “어느 당이 여당이 돼도 여당이 법사위를 맡고 야당이 예결위를 맡는 관행을 만들어가겠다”고 했다.

이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민주당이 합리적이고 민심에 민감한 정당, 야당을 말로만이 아니라 행동을 통해 카운터파트로 인정할 줄 아는 정당으로 바뀌기를 희망하고 있다”며 “그렇게 하려면 먼저 국회부터 확립된 전통에 따라 법사위원장을 야당이 맡도록 해야 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했다. 전주혜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법사위원장 정상화가 바로 국회 정상화의 첫 단추를 꿰는 것”이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 송영길 대표를 향해서는 “제가 대학 시절 4년 내내 민주화를 위한 학생운동에 동참하면서 독재 타도를 외쳤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것 같다”며 “혼자서만 민주화 운동을 한 것처럼 인식하는 ‘정의독점’ 인식에 빠져 있지 않기를 바란다”고 비판했다.

전날 김 원내대표가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민주당의 586 운동권 출신을 비판한 데 대해 송 대표가 “남들이 민주화를 위해 싸울 때 도서관에 앉아서 고시 공부해 판·검사를 하고 전관예우 받다가 국회의원 세습하고 있다고 말하면 좋겠느냐”고 반박한 것을 되받아친 것이다.

[김승재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