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너무 넓고, 너무 많았다…로켓배송 물품들이 불씨 머금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난 17일 경기도 이천시에 있는 쿠팡 덕평물류 센터에서 발생한 화재가 이틀째 이어지고 있다. 물류센터 내부에 가득 쌓인 가연성 물질로 인해 불씨가 좀처럼 꺼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실종 소방관에 대한 수색작업도 이르면 19일에야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앙일보

18일 오전 진화작업 중인 경기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이 연기로 뒤덮여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화재 발생 35시간째인 이날 오후 4시 소방당국은 “현재 큰 불길은 다 잡혔다. 초진 개념으로 봐도 무방하다”면서도 “내부 적재물에 쌓인 불씨를 헤쳐 꺼야한다”고 설명했다. 전날 오후 7시쯤 전 층으로 불이 확산한 이후 현재는 건물 뼈대가 드러났고 그 사이로 검은 연기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전날 오후 12시 15분 재발령된 대응 2단계도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내부 진압은 컨베이어 벨트 설치 등 건물 구조가 복잡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된다. 소방 관계자는 “미로 구조는 시야가 확보되지 않고 적치물만 있어도 진화가 어렵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18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소방관들이 화재 진압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종 소방경 수색 난항



소방당국은 건물이 붕괴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방수포를 이용해 건물 외부 온도를 낮추는 원거리 진화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전문가와 경기도 안전특별점검단을 투입한 건물 안전진단은 19일쯤 가능할 전망이다. 소방 관계자는 “전문가 3명이 기다리고 있는데, 이상태로는 (진단이) 어렵다고 한다”고 전했다. 현장에서 건물 중앙부가 크게 주저앉은 모습 등이 확인됐다고 한다.

전날 실종된 광주소방서 119구조대 구조대장 김모(52) 소방경에 대한 수색 작업도 안전진단을 마친 다음에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소방경은 전날 오전 11시 50분쯤 피해자 수색을 위해 대원 4명과 지하 2층으로 진입했다가 내부에 쌓인 가연 물건이 무너져 내리면서 발생한 화염과 연기로 고립됐다. 소방당국은 이날 “김 소방경 실종 직전인 17일 오전 11시 20분부터 오전 11시45분 사이 무전교신한 내용이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소방경과 함께 진입한 소방대원 4명 중 3명은 대피했지만, 그중 B(46) 소방위는 탈진한 상태였다. 그는 연기를 흡입하고 왼쪽 팔꿈치와 오른쪽 손목 등을 다쳐 병원으로 이송됐다. 소방 관계자는 “연기가 많이 나오고 있어서 최종 안전진단 결과가 나오기까진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이천 쿠팡물류센터 화재 상황. 그래픽=김영희 02@joongang.co.kr





“적재물들이 불씨 머금고 있어”



화재는 전날 오전 5시 20분쯤 물류센터 지하 2층에서 시작됐다. 지하 2층 물품 창고 내 진열대 선반 위쪽에 설치된 콘센트에서 불꽃이 이는 장면이 창고 내에 설치된 폐쇄회로 TV(CCTV)에 찍혔다고 한다. 지하 2층 근무자가 화재 발생 10여 분 뒤인 오전 5시 36분쯤 창고 밖으로 새어 나오는 연기를 보고 최초 신고를 했다고 한다. 화재 경보 등이 울리면서 내부에 있던 직원 248명은 모두 대피했다.

화재가 발생한 이 물류센터는 지상 4층, 지하 2층, 연면적 12만7178.58㎡ 규모로 쿠팡 물류센터 중 가장 큰 것으로 알려졌다. 신선식품을 제외한 일반제품을 취급한다. 화재 발생 전 물류센터 안에는 선반 등에 물품이 가득했었다고 한다. 불길이 잘 잡히지 않는 이유도 물류센터의 규모와 내부에 쌓인 가연성 물질이 많아서인 것으로 추정된다. 쿠팡 관계자는 “물류센터엔 로켓배송 되는 모든 공산품이 보관돼 있다”며 “물류창고가 축구장 14개 이상 들어가는 규모”라고 설명했다. 소방서 측은 “적재물들이 불씨를 그대로 머금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한 소방 관계자는 “경기도에 물류창고가 많아서 화재 사고가 많은 편이다. 다만, 주로 공사 중에 발생했다”면서 “이렇게 규모가 크고 공산품이 가득 찬 상태의 물류창고 화재는 진압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18일 오전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소방관들이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프링클러 작동했는지도 조사



앞서 소방당국은 신고 접수 20여 분만에 관할 소방서와 인접한 5∼6곳의 소방서에서 인력과 장비를 동원하는 ‘대응 2단계’ 경보를 발령했다. 장비 60여대와 인력 150여명을 동원해 초기 화재 진압에 나섰다. 17일 오전 8시 19분에는 큰 불길이 잡혔다. 하지만 선반에 있던 물품들이 위에서 쏟아져 내리면서 불길이 다시 거세졌다. 김 소방경이 고립·실종된 상황도 그래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스프링클러 등 진화설비가 제대로 작동했는지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스프링클러가 작동한 것을 봤다는 목격자가 있으나 화재 초기부터 작동했는지, 모든 층과 구간에서 제대로 작동했는지 등을 살필 예정이다. 소방 관계자는 “스피링클러가 작동되는것을 확인했으나 건물이 워낙 넓고 스프링클러가 늦게 터질 수도 있다. 나중에 확인되면 얘기하겠다”고 설명했다.

물류센터 내부에 물건이 너무 많이 적재된 상태라 스프링클러가 작동했어도 초기 진압엔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한 소방 관계자는 “물기가 없는 가연성 물질을 워낙 곳곳에 층층이 쌓아 놓은 구조라 스프링클러가 작동했다고 해도 물기가 내부로 스며들지 않아서 소용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경찰과 소방당국,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유관기관은 진화작업이 완료되는 대로 합동 현장 감식을 진행해 화재 경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소방당국에 따르면 이 건물에 대한 화재 전 마지막 안전점검은 올해 2월 22일로 파악됐다. 자체 안전점검 결과 100여 건이 넘는 지적사항이 나와 시정조치를 요구했다고 한다. 소방당국은 “본인들이 자체 정밀검사해서 소방서로 보냈다”며 “예를 들어 ‘소화기구 지하 1층에 표시 미부착’등 자잘한 건이 많았다”고 말했다.

한편, 공공운수노조 쿠팡물류센터지회는 이날 오전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재발 방지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오작동이 많다며 꺼둔 스프링클러(자동 물뿌리개)는 지연 작동했고, 평소 화재 경고 방송의 오작동이 많아 노동자들은 당일 안내방송도 오작동이라고 생각했다고 한다”고 말했다. 또한 “ 최초 신고자보다 10분 정도 일찍 화재를 발견한 노동자가 있었지만 쿠팡이 휴대전화 반입을 금지한 탓에 신고를 하지 못했다는 이야기도 나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쿠팡 측은 “정확한 조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확인되지 않은 정보로 인해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당부 드린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모란·위문희·이병준 기자 mora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