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단독] "콜센터 직원 정규직 전환 안된다" 서울교통공사 MZ세대 집단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MZ세대 직원들이 주축이 된 서울교통공사 공정연대(서공연)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교통공사노조 앞에서 `민간위탁 콜센터 직고용 반대` 퍼포먼스를 열었다. [사진 제공 = 서공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6개월간 공회전했던 민간위탁 콜센터 상담사의 정규직 전환 논의에 본격 착수하자 공사 내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직원들이 집단행동에 나섰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민간위탁 콜센터 근로자 직고용 논란이 지속되는 가운데 공사에서도 상담사들의 정규직 전환 여부를 두고 기존 직원들과 콜센터 근로자 간 갈등이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18일 매일경제 취재에 따르면 공사 20·30대 정규직 직원들을 주축으로 한 서울교통공사 공정연대(서공연)는 지난 17일 오후 서울 성동구 군자차량사업소 서울교통공사노조에서 '민간위탁 콜센터 직고용 반대' 침묵 시위를 열었다. 이곳은 공사와 서울교통공사노조(1노조), 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2노조) 등 기존 정규직 노사와 민간위탁 콜센터 근로자 측 노조(민주노총 희망연대), 외부 전문가 등이 공사 민간위탁 근로자 25명의 정규직 전환 계획을 논의하는 노사·전문가 협의회 첫 회의가 열린 장소다.

서공연 관계자들은 공사노조 건물 앞과 회의장 앞에서 '노력한 자들의 분노' '공정의 가치' '기회는 불평등, 과정은 불공정, 결과는 역차별'이라고 적힌 팻말과 공사 채용 경쟁률 등이 적힌 화이트보드를 들며 공사 민간위탁 콜센터 근로자들의 직고용을 반대한다는 뜻을 명확히 했다.

지난해 12월 서울시는 서울교통공사를 포함해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서울신용보증재단 등 3곳의 민간위탁 콜센터 근로자 134명에 대한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통보했다. 고용노동부가 공공부문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3단계로 추진 중인 '민간위탁 정책 추진 방향' 지침에 따라 파견·용역 인력의 정규직화를 개별 기관의 노사전협의회를 통해 결정하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후 반년 동안 코로나19 확산 등의 여파로 3개 기관에서 협의체가 꾸려지지 않았다. 공회전하던 민간위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이슈는 최근 급반전됐다. 지난달 서울시가 3개 기관에 노사전협의회 구성 현황과 정규직 전환 계획을 제출하라고 압박하면서다. 이에 서울교통공사는 이달 초 정규직 전환 추진 현황을 제출하고 17일 첫 회의에 돌입했다.

3개 기관 중 유독 서울교통공사에서 젊은 직원들의 집단행동이 일어난 이유는 과거 무기계약직의 일반직 전환 과정에서 남은 트라우마와 무관하지 않다. 2018년 공사는 무기계약직 1285명을 일반직으로 전환했고, 이 과정에서 '채용 비리 의혹'이 불거진 바가 있다. 당시 일반직으로 전환된 일반업무직 434명에는 구내식당, 목욕탕, 매점 직원까지 포함돼 있어 힘들게 입사한 공채 직원을 중심으로 '불공정한 역차별'이라는 목소리가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최현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