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日언론 ''긴급사태 해제, 올림픽 리스크…스가는 직시하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올림픽 有관중 방침 등에 유력지들 우려

아사히 "국민이 납득한다고 생각하냐"

마이니치 "코로나 아래선 무관중 해야"

요미우리 "감염 급증시 주저없이 긴급사태"

뉴시스

[도쿄(일본)=AP/뉴시스]지난 17일 일본 도쿄의 총리 관저에서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코로나19 관련 기자회견을 가지고 발언하고 있다. 2021.06.1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속 도쿄올림픽 강행을 추진하자 현지 언론들이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18일 아사히 신문은 "재확산 우려 아래 (긴급사태) 해제, 올림픽 리스크, 총리는 직시를"이라는 사설을 통해 도쿄올림픽을 강행하려는 정부를 비판했다.

신문은 올림픽 개최지인 도쿄(東京)에서 코로나19 신규 감염자 수 감소세가 둔화됐으며 증가로 전환될 기색까지 보인다면서 "전문가가 조기 재확산에 강한 우려를 나타내는 가운데 나온 긴급사태 선언 해제다"고 꼬집었다.

현재 도쿄도 등 10개 광역지방자치단체에는 이달 20일까지 긴급사태 선언이 발령된 상황이다. 일본 정부는 오키나와(沖?)현을 뺀 9개 지역의 긴급사태 선언을 21일 해제할 방침이다. 도쿄 등 7개 지역에는 21일부터 내달 11일까지 긴급사태 선언에 준하는 '만연방지등중점조치(중점조치)'를 적용한다.

신문은 중점조치로 전환된다 하더라도 장기간 자숙 생활을 강요 당한 사람들이 언제까지 계속, 얼마나 행동을 억제할 수 있을지 전망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약 1개월 후로 다가온 도쿄올림픽에 대해 "선수 행동은 억제할 수 있어도 잔치 분위기로 인파가 늘어나면 감염 확산으로 이어질 수 밖에 없다. 국민의 생명과 생활을 지키는 중책을 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올림픽 리스크로부터 눈을 돌리지 말라"고 비판했다.

신문은 일본 정부가 백신 접종에만 의존하고 있는 점과 설득력이 없는 외출 등 자제 요청 등도 비판했다.

특히 일본 정부가 1만명 상한으로 올림픽에 관중을 들이기 위해 최종 조정하고 있는 데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신문은 지난 17일 스가 총리가 기자회견에서 국민에게 이해와 협력을 구하고 백신 접종 효과를 어필하고 구체적인 올림픽 대책으로 마스크 상시착용, 큰 소리 응원 금지 등을 제시했으나 "이걸로 국민이 납득한다고 생각하느냐"고 비판했다.

아울러 도쿄올림픽 전과 기간 중에라도 다시 긴급사태 선언 발령을 "망설여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도쿄(일본)=AP/뉴시스]지난 17일 일본 도쿄 거리의 대형 전광판에 스가 요시히데 총리의 기자회견이 생중계되고 있다. 2021.06.1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8일 마이니치 신문도 "(긴급사태) 선언 해제와 도쿄올림픽, 무관중으로 개최를 요구한다"는 사설에서 "코로나 아래서 대회(올림픽)을 개최한다면 무관중으로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도쿄올림픽·패럴림픽을 개최한다면 감염 확산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 더구나 관중이 들어가면 인파가 늘어나면서 리스크는 더욱 커진다"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가 내세우고 있는 백신 접종도 "결코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고 했다.

18일 요미우리 신문도 "긴급사태 해제, 감염 재확산 전례 반복하지 말라”는 사설에서 도쿄올림픽을 1개월 앞두고 선언을 해제하는 데 대해 "어떻게 해서든 감염 재확산을 방지해야 한다. 긴장감을 가지고 대책을 철저히 해야한다"고 지적했다.

전문가 회의의 "제언의 취지를 진지하게 수용해 효과적인 대책을 강구해 달라"고 했다.

또한 "감염자 수가 급증할 경우 주저 없이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17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도쿄올림픽에 관중이 들어갔을 경우 위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고 "갑자기 인파가 늘어나는 일이 없도록 스포츠 행사 등의 인원 수 제한에 대해, 앞으로 중점조치가 해제된 뒤에도 인파를 억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도쿄 대회의 인원 수 상한은 이런 규정에 근거하는 것을 기본으로 결정한다"며 도쿄올림픽 강행 의지를 드러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aci2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