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日정부, 교과서 출판사에 종군위안부→위안부 정정 압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정부가 일본군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교과서 출판서에 군이 개입 했다는 이미지가 있는 종군(從軍)위안부라는 용어에서 종군을 빼고 위안부라는 표현으로 정정하도록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문부과학성이 지난달 18일 약 20개 교과서 출판사의 편집담당 임원이 참여한 온라인 설명회를 열고 종군위안부 표현과 관련한 정정 권고 가능성을 언급했다고 아사히신문이 복수의 출판사 관계자를 인용해 18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교과서 내 개별 기술에 대해 문부성이 설명회를 여는 것 자체가 이례적이며, 지금까지 정정 권고가 나온 적도 없었다. 문부성은 “정정은 발행자의 판단”이라고 설명하지만, 발행자 측에선 “정정 신청 관련 설명회는 들어본 적도 없다. 정정하라는 지시로 받아들였다”는 목소리가 나온다고 신문은 전했다. 문부성은 검정에 합격한 교과서의 기술 정정 신청은 이달 말까지라고 설명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27일 각료 회의에서 “종군 위안부라는 용어를 쓰는 것은 오해를 부를 우려가 있다”며 “단순히 위안부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 적절하다”는 답변서를 채택했다. 이는 우익 성향의 바바 노부유키(馬場伸幸) 일본유신회 중의원(하원) 의원이 종군위안부라는 용어에는 군에 의해 강제 연행됐다는 이미지가 담겨 있다고 주장하며 일본 정부가 ‘종군위안부’ 혹은 ‘이른바 종군위안부’를 표현을 쓰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하며 질의한 것에 대한 공식 답변이었다.

2014년에 개정된 일본 교과서 검정 기준에는 “정부 견해가 있는 경우 그것에 근거해 기술”한다는 규정이 있다. 문부성은 이에 따라 지난달 온라인 설명회에서 정부 답변서 내용을 설명하고, 이미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의 정정 신청 일정을 설명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와 올해 검정을 통과한 일부 출판사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사회 과목 교과서에는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이 있고, 일본 우익 세력은 이를 집요하게 문제 삼고 있다. 한 출판사의 편집자는 문부성의 설명회 개최에 대해 “이달 중 신청을 은근히 재촉하는 형태”라고 말했다고 신문이 전했다.

‘종군위안부’와 ‘이른바 종군위안부’라는 표현은 1993년 8월 4일 일본 정부가 발표한 당시 고노 요헤이(河野洋平) 관방장관 담화(고노 담화)에서 사용됐다. 고노 담화는 “위안소는 당시의 군 당국의 요청에 따라 마련된 것이며 위안소의 설치, 관리 및 위안부의 이송에 관해서는 구(舊) 일본군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에 관여했다"고 일본군의 책임을 인정하고서 위안부 동원에 관한 사과와 반성의 뜻을 표명했다.

도쿄=김청중 특파원 ck@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