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주목받는 블록체인 기술

제도권 진입 위해 변화 일으키는 코인 시장.. 특금법 앞두고 변화 더 빨라질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브리핑은 매일경제, 블록크래프터스, 고위드와 함께하는 디스트리트에서 제공하는 암호화폐 시황입니다.

안녕하세요.

2021년 6월 18일 오전 7시, 디브리핑의 문호준입니다.

지난 하루 동안의 암호화폐 주요 시황 살펴보겠습니다.

[비트코인]

매일경제

△비트코인 차트, 출처: 업비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사흘째 조정을 이어가며 최고 4,750만 원에서 현재 4,470만 원 부근까지 하락했습니다.

김치프리미엄(해외보다 높게 형성된 가격)은 전일보다 1%가량 하락한 4%대를 기록, 도미넌스(시가총액 점유율)은 어제보다 0.2% 감소한 45.1%를 기록했습니다.

오늘의 하락은 해외 거래소와의 키 맞추기를 위한 조정이었으며, 비트코인 대비 알트코인이 선방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주요 코인]

매일경제

△시가총액 TOP 100 코인, 출처: Coinmarketca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일 시가총액 상위 코인은 대부분 5% 이내 조정을 받았으며, 시가총액 TOP 100 코인 중에서는 씬핀네트워크(XDC), 쎄타퓨엘(TFUEL), 팬텀(FTM)이 10% 이상 강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전일 상승률 상위 코인이었던 에이엠피(AMP), 시바이누(SHIB) 등은 오늘 하락률 TOP 2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비트코인이 횡보하자, 알트코인은 하루 오르고 하루 떨어지는 현상을 반복하는 모습입니다.

매일경제

△하락률 상위 코인, 출처: 업비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업비트에서도 알트코인이 하루 올랐다 하루 떨어지는 순환매매가 이어지고 있으며, 지난 11일 유의종목으로 지정되었던 코인들은 약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유의종목 지정 후 1주일이 지났기에, 만족할 만한 소명을 하지 못 한 코인은 업비트에서 상장폐지 될 예정입니다.

매일경제

△픽셀(PXL)과 피카(PICA)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픽셀(PXL)과 피카(PICA)는 이미 지난 16일, 업비트로부터 상장폐지 통보를 받았다고 전했습니다. 두개 프로젝트 모두 최대한 소명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장폐지가 되었다는 점에서, 지난 11일 유의종목으로 지정된 대다수 코인의 상장폐지 결정이 곧 발표될 것으로 우려됩니다.

관련 코인 및 시가총액이 낮은 알트코인에 대한 투자는 당분간 지양하는 것이 안전해 보입니다.

[총정리]

암호화폐 시장이 점점 제도권으로 들어오면서 코인간의 커플링(동조화) 현상이 감소하고 있으며, 변동성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오는 9월 시행될 ‘특금법’을 앞두고 더욱 심해질 것입니다. 메이저 코인은 글로벌 단위로 움직이기에 괜찮지만, 올해 초 강세를 보였던 K-코인이나 마이너 알트코인은 상대적으로 부정적인 흐름을 이어갈 수 있으니 투자에 유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2021년 6월 18일 디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문호준 암호화폐 애널리스트]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