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위안부 문제' 끝나지 않은 전쟁

日 문부성 '종군 위안부' 설명회…출판사에 표현 정정 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 문부과학성이 교과서 출판사를 상대로 '종군 위안부'라는 용어 대신 '위안부'라는 표현으로 정정하도록 압박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문부성은 지난달 18일 약 20개 교과서 출판사의 편집 담당 임원이 참여한 온라인 설명회를 열고 위안부 표현과 관련한 정정 권고 가능성을 언급했다고 아사히신문이 전했습니다.

교과서 내 개별 기술에 대해 문부성이 설명회를 여는 것 자체가 이례적이고, 지금까지 정정 권고가 나온 적도 없었습니다.

문부성은 "정정은 발행자의 판단"이라고 설명했지만, 참석자들은 사실상 정하라는 지시로 받아들였다고 전했습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4월 27일 각의에서 "종군 위안부라는 용어를 쓰는 것은 오해를 부를 우려가 있다"며 "단순히 위안부라는 용어를 쓰는 것이 적절하다"는 답변서를 채택했습니다.

2014년에 개정된 일본 교과서 검정 기준은 "정부 견해가 있는 경우 그것에 근거해 기술"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와 올해 검정을 통과한 일부 출판사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사회 과목 교과서에는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이 있고, 일본 우익 세력은 이를 집요하게 문제 삼고 있습니다.

'종군 위안부'와 '이른바 종군 위안부'라는 표현은 1993년 8월 4일 일본 정부가 발표한 고노담화에서 사용됐습니다.

고노 담화는 "위안소는 당시의 군 당국의 요청에 따라 마련된 것이며 위안소의 설치, 관리 및 위안부의 이송에 관해서는 옛 일본군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에 관여했다"고 일본군의 책임을 인정하고서 위안부 동원에 관한 사과와 반성의 뜻을 표명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고노담화를 계승하겠다면서도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 혹은 군의 관여를 희석하기 위해 '종군'이라는 표현을 지우려고 하는 것은 이율배반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김영아 기자(youngah@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