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김경수 "이재명도 '친문'…문재인 정부와 궤 같이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친문 적자' 김경수 경남지사가 18일 이재명 경기지사에 대해 "친문"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선, 기본은 당헌·당규가 원칙…지도부 결정해야" 지원사격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김경수 경남지사는 18일 이재명 경기지사를 '친문'이라며 언급하고 "문재인 정부와 궤를 같이하는 과정에서 경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친문 적자'로 알려진 김 지사는 이날 오전 'KBS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반이재명계 중심 세력을 친노, 친문으로 분류하는 언론 보도에 대해 "그 분류에 대해서는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지사는 "과거에도 보면 경선 국면으로 들어가면 늘 앞서 나가는 1위 후보와 1위 후보에 대해서 도전하는 다른 후보들 간에 경쟁이 되는 건데 그걸 친문, 반문 이런 식으로 구분하는 것은 우리 현재 현실하고 전혀 맞지 않는다"며 "이제 친소관계의 문제가 아니라 대통령과 문재인 정부의 정책과 노선에 대해서 기본적으로 동의하느냐, 다음에 잘잘못이 있을 텐데 개선할 건 개선하고 극복할 건 극복해서 자산과 부채를 다 동시에 인수해나가는 것이 다음 정권인데 이런 데 대해서 동의한다면 저는 다 친문이라고 본다"고 했다.

'민주당 전체가 친문이라면 당연히 이 지사도 친문인가'라는 사회자의 질문에 김 지사는 "그렇다. 이 지사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번 밝혔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지사는 "지금 드러나고 있는 여러 가지 부동산 문제나 문제점이 없는 건 아니지 않나. 그런 부분들을 어떻게 개선해나갈 것인지를 자신의 정책을 가지고 기본소득이라든지 대안을 가지고 이야기하고 있는 거니까 그런 점에서는 큰 틀에서 민주당의 친문 세력, 친문 세력이라기보다는 문재인 정부와 궤를 같이하는 과정에서 경쟁을 하고 있다 본다"고 했다.

다만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이 지사와 동행할지에 대해선 "다른 후보들 중에서도 권역별 균형발전이라든지 궤를 같이하는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그런 분들은 다 함께할 수 있다고 봐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전날(17일) 이 지사는 경남도청을 방문해 김경수 지사를 만났다. 경기·경남 공동발전을 위한 정책연구와 정보공유에 합의하는 업무협약 차원이었지만 정치권에선 그 이상의 의미를 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내 비주류로서 친노·친문 세력의 지지가 절실한 이 지사는 이번 회동 후 페이스북을 통해 "말이 아닌 실천으로, 원팀이 되어 당면한 파도를 함께 넘겠다"며 여권 단합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국민들이 국민의힘의 변화를 보면서 정치권 전체의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런 상황에 제대로 화답하지 못하면 당 차원에서도 위기가 될 수 있고 정치권도 위기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이럴 때는 다 같이 힘을 하나로 모아서 대대적인 변화와 혁신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하는 원칙론 차원의 말씀이 아닐까 한다"며 "변화와 혁신에 대해서 민주당과 대선 후보들이 화답해야 할 때라고 보고 어떤 식으로 화답할 거냐 하는 것은 고민을 해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당내 갈등을 촉발하고 있는 '대선 경선 일정 논의' 관련해선 "당의 정치적인 일정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하는 건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면서도 "대선 경선의 경험을 보면 기본적으로 당헌·당규에 정해진 원칙을 토대로 경선은 간다"고 했다. 이 지사의 '원칙론'에 힘을 실어주는 발언으로 풀이된다.

다만 김 지사는 "문제의 핵심은 어떤 방안이 본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대선 승리에 도움이 되느냐 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 그런 차원에서 후보들 간에 협의해나가면 저는 다양한 목소리들도 충분히 수렴해나가면서 경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며 "정리를 한번 해야 하지 않겠나. 당에서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그냥 무시하고 갈 수 있겠나. 어떤 형태로든 논의해서 결론을 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준석 열풍'이 불러온 당내 쇄신 요구 관련 방향에 대해선 "국민의힘 자체가 합리적 보수 정당으로 전체가 전환할 수 있느냐 갈림길에 있고 잘 됐으면 좋겠다. 그래야 정치가 발전한다. 그런 점에서 민주당은 위기 국면이다. 민주당도 그런 변화와 혁신을 뼈를 깎는 노력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 거기에 따라서 국민들의 심판이 있을 수도 있고 아니면 부러워할 수도 있을 거라고 본다"고 했다.

unon89@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