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시승기] 실용성과 스피드 모두 잡은 '코나 N'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정승원 기자 =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N은 고성능의 대명사와 같다. 강력한 주행성능를 바탕으로 모터 스포츠에서 그 한계를 시험한 뒤 보다 진화한다. 벨로스터와 i30가 그 길에 있었고 이제 국내 대표 소형 SUV 코나가 동참했다. 현대차 SUV 최초의 N 모델이 코나 N인 것이다.

지난 16일 강원 인제 스피디움에서 만난 코나 N은 강력하고 다부졌다. 외관은 더욱 날렵해졌고 스펙은 빠른 주행에 더욱 최적화됐다. 코나 N과는 약 1시간 30분 동안 인제 스피디움 인근의 일반도로와 서킷 주행을 함께 했다. 일반 도로에서는 일상의 가속과 제동을 느낄 수 있었다면 서킷에서는 고속주행을 통해 코나 N에 붙은 알파벳 'N'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뉴스핌

코나 N [사진= 현대자동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탑승을 위해 운전석 문을 열자 독특한 스티어링 휠부터 눈에 들어왔다. N 전용 스티어링 휠에는 N그린 컨트롤 시스템, NGS 핫키가 장착돼 있었다. NGS 핫키는 쉽게 말하면 일종의 '부스터' 버튼이다. 주행 중에 더욱 강력한 가속이 필요할 경우 스티어링 휠 우측 아래 부분에 위치한 빨간색 NGS 버튼을 누르면 20초 동안 엔진과 변속기의 최대 성능을 활용할 수 있다.

코나 N과 함께 하는 첫 코스는 인제 스피디움에서 인제 IC 방면으로 향하는 국도 주행 코스. 일반 모드로 주행하다 스티어링 휠의 N버튼을 눌러 N모드로 변경했다. 계기반도 전반적으로 붉게 변했지만 그보다 달라진 것은 주행감이었다. N모드로 변경하자마자 가속과 브레이크 페달의 반응이 달라졌다. 배기음은 전자식 사운드 제너레이터(ESG)를 통해 부가음을 실내로 전달해 주행의 재미를 더했다. 가속 페달을 밟으면 즉각 반응하며 속도가 빨라졌고 브레이크 페달은 신속한 제동을 도왔다.

주행 중간 중간 거친 노면을 넘었지만 그 충격은 분산됐다. 차체가 덜컹거리더라도 직접적인 충격은 오지 않았다. 전자 제어 서스펜션(ECS)으로 운전상황에 맞게 각 휠의 쇽업소버 감쇠력을 제어했다. 빠른 가속과 코너링에서의 주행감은 '펀 드라이빙'을 가능하게 했다.

뉴스핌

[인제= 뉴스핌] 코나 N 실내 사진 [사진= 정승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코스는 서킷 주행. 인스트럭터의 지도 하에 코너링 구간과 가속 구간을 주행했다. 코너링 구간에서는 코나 N의 제동 성능을 체감할 수 있었다. 코너링 구간에서 감속을 한 뒤 다시 가속하면 어렵지 않게 다시 속도를 내는 것이 가능했다. SUV라서 전고가 높았지만 주행에 큰 어려움을 주지는 않았다. N DCT 특화 로직 중 하나인 N 트랙 센스 쉬프트(NTS)는 코너링이 많은 주행이 감지되면 주행조건에 맞춰 최적화된 변속단을 자동제어했다.

서킷 주행의 하이라이트는 역시 직선 코스에서 '부스터'인 NGS를 사용할 때였다. 스티어링 휠 오른쪽 아래에 있는 빨간 NGS 핫키 버튼을 누르면 게임 속에서 부스터 아이템을 쓴 것처럼 차체가 튀어나가는 느낌을 받았다. 순간적으로 엔진과 변속기의 최대성능인 290마력을 20초간 사용할 수 있었다. 강력함을 느끼는 데는 20초면 충분했다. 그 사이 N 전용 헤드업디스플레이에 표시된 속도는 순식간에 시속 150km를 넘어섰다.

카레이서인 인스트럭터가 운전하는 코나 N에 동승해 최대 성능을 체험해보는 마지막 코스. 역시 전문가의 주행은 조금 전 기자의 주행과는 달랐다. 반복되는 코너링과 제동, 치고 나가는 가속력은 코나 N을 타고 있는 것인지 레이싱카를 타고 있는 것인지 헷갈리게 했다. 조금 전 시속 150km가 한계였던 최고 속력은 금세 시속 200km를 돌파했다. NGS 핫키를 사용하면 사용자에 따라서 충분히 속도감 있는 드라이빙이 가능함을 보여준 것이다.

뉴스핌

코나 N [사진= 현대자동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스트럭터 역시 코나 N의 주행성능을 인정했다. 그는 "코나 N은 SUV의 활용성과 강력한 주행 사이에서 절묘한 지점을 찾았다는 데서 매우 재미있는 차량"이라며 "아빠들이 가족용 SUV로 사용하면서 때때로 혼자 달릴 수도 있는 차"라고 설명했다. 현대차 역시 코나 N에 대해 실용성과 주행감을 모두 잡는 고성능 SUV로 포지셔닝하고 있다.

코나 N은 이외에도 정지 상태에서 발진 시 최적의 엔진 토크 및 클러치를 제어해 최대 발진 성능을 구현하는 '런치 컨트롤', 센터페시아 모니터에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는 'N 그린 컨트롤 시스템' 4가지(Snow, Mud, Sand, Deep Snow) 유형의 험로에 맞춘 'N험로 주행모드' 등이 탑재됐다.

코나 N의 2.0 터보 엔진으로 ▲배기량 1998cc ▲최고 출력 280마력(NGS 핫키 적용 시 290마력), 5500~6000rpm ▲최대 토크 40kgf·m ▲공인 연비 10.0km/ℓ 등을 제원으로 한다. 외장컬러는 ▲팬텀 블랙펄 ▲아틀라스 화이트 ▲사이버 그레이 메탈릭 ▲다크나이트 그레이 펄 ▲이그나이트 레드 ▲소닉 블루 ▲퍼포먼스 블루 ▲그래비티 골드 메트 등 8가지이며 예상 판매 가격은 개별 소비세 3.5% 기준 3400만원~3450만원(옵션 별도)이다.

origi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