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홍콩거래소·美항공사 등 일시 접속장애…4시간만에 복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업체 소프트웨어 오류…"사이버공격은 아냐"

"인터넷 운영에 소수의 업체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줘"

연합뉴스

17일 클라우드 컴퓨팅 업체 아카마이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고객사 500곳의 웹사이트에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AFP=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전 세계 주요 금융기관, 항공사 등 업체 수십곳의 웹사이트가 17일 잠시 마비됐다가 복구됐다.

이들 사이트 콘텐츠를 각국에 신속하게 전송하는 네트워크 업체에 문제가 생겼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AP통신은 전했다.

미국의 클라우드 컴퓨팅 업체 아카마이는 이날 소프트웨어 오류로 고객사 500곳의 웹사이트에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사이버공격에 의한 문제는 아니라고 전했다.

대다수 웹사이트는 수분 안에 트래픽 경로를 바꿔 접속이 재개됐지만, 네트워크 체계를 완전히 복구하기까지는 4시간이 넘게 걸렸다고 아카마이는 설명했다.

호주에선 호주중앙은행(RBA)과 커먼웰스은행(CBA), 웨스트팩(Westpac), 호주뉴질랜드은행(ANZ) 등 금융사 웹사이트 접속이 막혀 서비스 이용에 심각한 지장이 생겼다고 AP는 전했다.

호주중앙은행은 이날 예정된 장기국채 매입을 취소하기까지 했다.

홍콩증권거래소(HKSE), 모건스탠리 자회사인 '이트레이드', 미국 해군연방신용조합 웹사이트도 한때 접속이 어려웠다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이 외에 아메리칸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델타항공, 사우스웨스트항공 등 미국 항공사 웹사이트에도 일시적인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다만 미국 시간으로 늦은 밤에 문제가 생겨 항공편 운영에는 큰 차질이 빚어지지 않았다.

아카마이는 전 세계 약 300개 은행, 30개 항공사, 200개 정부기관 등에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를 제공한다.

CDN은 세계 곳곳에 서버를 설치해 웹사이트 콘텐츠 전송 속도를 높이는 기술이다.

앞서 지난 8일에도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제공업체 '패스틀리'(Fastly)의 CDN에 문제가 생겨 뉴욕타임스(NYT), CNN, 블룸버그통신등 서방국 언론과 영국 정부, 아마존 등 웹사이트가 동시에 접속이 막혔다가 복구됐다.

AP통신은 "최근 접속장애 사태는 인터넷을 운영하는 데 소수의 알려지지 않은 업체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young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