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배당매력 '쑥'·금리수혜·실적호조…3박자 은행株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4대 금융지주, 중간배당 예상…당국도 '배당제한' 완화

증권가 "실적 호조+금리상승 수혜+배당확대는 호재"

뉴스1

하나금융그룹 명동사옥 전경. (하나은행 제공) 2020.2.10/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은성 기자 = KB·신한·하나·우리 등 4대 금융지주가 일제히 중간배당을 실시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은행주(株) 투자매력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가 기존 예상보다 1년 빠른 2023년 조기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것임을 시사해 관련 수혜도 예상된다. 통상 금리상승기에 은행의 핵심 수익원인 순이자마진(NIM)이 늘어난다.

18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4대 금융지주는 올해 1분기에 이어 2분기에도 호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주가 부양을 위한 중간배당에 모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금융당국이 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해 금융지주사들의 자본충실도를 높이려고 2020년 회계연도 배당성향을 최대 20%로 제한해 주주들의 불만을 샀는데, 금융지주 중간배당 등 주주환원 정책으로 이를 만회하겠다는 방침이다.

먼저 총대를 멘 곳은 하나금융이다. 하나금융은 지난 15일 주주명부를 폐쇄한다고 공시했다. 이 회사는 1분기 실적 발표 콘퍼런스콜에서 "올해도 중간배당을 실시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기 때문에 이번 주주명부 폐쇄는 중간배당을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금융권에선 하나금융이 이르면 8월쯤 중간배당을 실시할 것으로 관측한다.

하나금융뿐만 아니라 나머지 금융지주사들도 중간배당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배당제한' 조치를 이달 말께 종료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은 은행지주회사와 개별 은행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트레스 테스트 시나리오는 '국내 경기 브이(V)자형'이어서 이들 회사들이 테스트를 무난히 통과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게 되면 지난 1월 말 금융당국이 국내 은행지주회사와 은행의 배당 성향을 20% 이내로 제한하는 내용의 '자본관리 권고안'을 더 이상 연장할 이유가 사라진다.

지난 10일 JP모건이 주최한 해외 투자자 대상 온라인 기업설명회에서도 금융지주 최고경영자(CEO)들은 주가 부양을 위한 주주 환원 정책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당시 손태승 우리금융지주 회장은 "코로나19 사태가 안정되면 다양한 주주환원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도 "최고 수준의 자본 여력을 바탕으로 분기배당, 자사주 매입·소각 등 다양하고 신축적인 주주 환원책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금융지주의 '배당 매력'이 높아지면서 주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구경회 SK증권 연구원은 "배당이 확대되면 배당투자자들을 주주로 이끌어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 연구원은 "올해는 배당에 대한 규제가 있었다 치지만, 국내은행들은 규제가 없었던 2019년에도 배당성향이 20%대 중반에 그칠 정도로 배당에 인색한 편"이라고 꼬집으면서 "미국 은행주들은 중간배당, 나아가서 분기 배당이 일상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더욱 적극적인 배당 확대 정책이 필요하다"고 했다.

미국 대표 은행주 JP모건은 1년에 4번(발표일 기준 3월, 5월, 9월, 12월)배당을 실시하는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어려웠던 2020년에도 0.9달러씩 4번(총 3.6달러) 배당을 실시해 40.5%의 배당성향을 기록했다는 것이 구 연구원의 설명이다.

김재우 삼성증권 연구원도 "2분기 실적을 통해 은행들의 경상 이익 체력 개선이 확인될 것으로 기대되고, 이로 인해 연간 배당금의 상향에 대한 가시성이 높아질 전망이며, 하반기 금리 상승에 대한 기대도 은행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것"이라며 "현재 은행주의 밸류에이션(평가가치)을 고려할 때 하반기 은행주에 대해서 긍정적 시각을 유지한다"고 밝혔다.

김 연구원은 "은행주가 추가 상승 여력을 확대하려면 중간 및 분기 배당의 정례화를 통한 주주환원정책을 강화하고 배당성향의 상향 조정을 통한 주당 배당금 증대, 배당 이외 자사주 매입 등을 통한 주주환원 성향 제고 등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sther@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