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민노당 출신 박용진 "민주노총 달라져야, 언제까지 임금만 올릴껀가"[인터뷰]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선 출마선언 직후 울산 직행
현대차 노조 대상 강연서
"왜 자꾸 협상장 깨고 나가나,
대기업 노조 중심 임금구조·고용 바꿔야"
개헌 필요성 언급 "대통령은 외교안보 중심"
이재명 향해 "원칙없어, 1시간 정도면 검증"
윤석열에 "대통령 되고 싶은 욕심만 남아"


파이낸셜뉴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차기 대선에 도전한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노동개혁 필요성을 꺼내들며 양대노총 중 하나인 민주노총을 향해 쓴소리를 날렸다.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을 거친 박용진 의원은 "민주노총이 달라져야 하는 것 아니냐"라며 "노동시장과 고용문제에 전략적이어야 하는데 왜 자꾸 협상장을 깨고 나가고, 사회적 합의에 못가 그 책임을 민주노총으로 가게 하나"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에서 대선 출마 선언 직후 울산 현대차 노동조합 교육위원들을 대상으로 강연한 사실을 전하며 "자동차 산업도 엄청난 산업재편이 벌어지고 있는데 언제까지 앉아서 임금만 올려달라고 할 것인가. 생각을 달리하고 전략적으로 가라고 했다"고 말했다.

노동개혁을 위해 현재의 호봉제에서 탈피해 근속연수가 아닌 직무에 따라 급여가 결정되는 '직무급제'로 과감히 전환할 것을 제시한 박 의원은 "정치도 달라져야 하지만 민주노총도 변화해야 한다"고 일침했다.

당에서도 소신발언을 하는 인사로 꼽히는 박 의원은 현 정부의 국정 스타일에 대해서도 "민주당 정부가 아니고 청와대 정부라고 하는데 나는 캠프 정부라고 얘기한다"며 개헌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대통령은 외교 안보 국방 중심으로 역할을 분명히 하도록 해야 한다"며 "총리는 국회와 협력을 긴밀히 하도록 정치력과 국정운영 경험이 있는 분을 뽑아 현안 문제를 처리하게 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박 의원은 여당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겨냥 "정치적으로 유불리에 민감해진 이 지사의 원칙없는 태도를 내가 검증하겠다"며 정치적 맞상대를 예고했다.

박 의원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 신드롬이 정치권을 강타한 뒤부터 여당에서 또다른 변화의 불씨를 일으키며 새롭게 주목을 받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여권 잠룡 순위 가운데 상위권 성적을 보이며 급부상하고 있어서다.

박 의원은 이 지사를 향해선 '표리부동' '불분명' 등의 거친 표현을 써가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선두권인 이 지사를 뛰어넘어 여당 대선주자가 되는 것이 박 의원의 목표다. 다음은 박 의원과 일문일답.

대담=심형준 정치부장

―요즘 여론조사에서 선전하고 있다.

▲감개무량하다. 진보정당을 할 때나 지금이나 마음가짐은 똑같다. 세상 바꾼다는게 국민의 삶을 바꾸는 것이라 생각하고 더욱 매진하겠다. 이제 국민이 알아주시나 싶기도 하다.

―박용진만의 정책 공약은.

▲국민들에게 '1000만원 준다' '1억원 준다'로 논쟁하거나 세금을 많이 거둬 나눠주는게 대통령이 할 일이라 생각하면 착각이다. 국부펀드나 국민연금 연동한 계좌식 펀드라도 만들어 박용진 임기 동안 가구당 5억원은 만들 수 있게 하겠다.

-노동개혁에 대한 구상은.

▲노동개혁 핵심은 호봉제가 아니고 직무급제로 과감히 전환해서 가야한다는 것이다. 그래야 청년들에게 기회가 있고 노동개혁의 시작이 거기에 있다. 긴 시간 노동을 하는 플랫폼 노동자, 배달 노동자들을 위한 사회적 보호장치를 위해 근로기준법도 개정해야 한다.

-민노당 출신이니 노동계에 대한 개혁 구상을 해왔을텐데.

▲대선 출마 선언하고 바로 울산에 가서 현대차 노조 교육위원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했다. 거기서 민주노총이 달라져야는 것 아니냐, 내셔널 센터로서 책임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했다.

-반응은 어땠나.

▲엄청난 박수를 받았다. 그분들에게 민주노총이 노동시장과 고용문제에 전략적이어야 하는데 왜 자꾸 협상장 깨고 나가 그 책임을 민노총에게 가도록 하냐고 했다. 살을 내주고 뼈를 취해야지. 그게 필요한 거 아니냐.

-노동계가 어떻게 바뀌어야 한다고 했나.

▲이미 70년 된 근로기준법을 변경하고 대기업 노조 중심이 된 노동임금의 틀도, 임금구조도, 고용상황도 바꿔야는 것 아닌가. 현대차도 전장차 전환으로 엄청난 산업재편이 벌어지고 있는데 언제까지 앉아서 임금만 올리려 그럴꺼냐. 생각을 달리하라고 했다.

-비교적 강한 어조로 지적을 했다.

▲하지도 못하는 총파업 맨날 한다하지 말라고 했다. 유럽사회는 노조를 대화의 파트너로 경영 부분에 참여시켰고, 그만큼 회사의 운명과 산업의 운명, 나라의 전략적 문제를 노조가 고민하고 제안한다. 우리도 그래야 한다. 그러려면 정치가 달라져야 하지만 민노총도 변화해야 한다.

파이낸셜뉴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정부 이후 차기 정부 국정인사는 어떤 고민을 해야 하나.

▲일단 내 사람만 쓰려고 하면 안된다. 캠프에 있던 사람들만 쓰면 안된다. 청와대 정부가 캠프 정부로 전락하지 않는게 중요하다. 어쨌든 개헌을 향해 가야한다고 생각한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물어보지 않을 수가 없다.

▲잊어달라는데 잊자. 이제. 잊어달라지 않나. 그분이. 민주당도 이제 그래야 한다.

-범야권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어떻게 보나.

▲딱 수사결과 기다리라는 특수부 검사다. 뭘 알아야 본인도 답변을 할텐데, 지금 보니까 아는게 없어서 말할게 없고, 정책이 없어서 검증을 받을게 없는 것 같다. 윤석열에게 남은 것은 대통령 되고 싶은 욕심인 것 같다.

-그럼에도 윤 전 총장이 정치권에 던진 공정의 메시지는 여전한 과제다.

▲윤석열식 공정함에 당당한 후보는 박용진이다. 국민들도 단순히 제가 젊어서가 아니라 박용진의 정치적 소신, 분명한 성과 때문에 지지하는 것이다. 윤석열은 아무 생각이 없다.

-이재명 지사의 지지율이 박스권에 갇혔다는 얘기도 있다.

▲제일 큰 문제가 기본소득 만능주의다. 국민들이 이재명 지사를 보면 기본소득 생각만으로 벌써 피로하다. 기본주택과 기본대출도 사회적 합의와 우려에 대한 접점없이 일단 장미꽃부터 내놓았다.

-경선연기에 반대 입장을 밝혔는데.

▲더이상 경선 연기 문제 매달려봤자 실익이 없다. 대신 세게 경선에서 붙을 수 있도록 룰을 강화해라. 국민이 볼 때 두사람이 아예 적나라하게 붙는 방식이 돼야 한다.

-이재명 지사와의 토론도 제안했다.

▲국민이 간절히 바라는 것은 이재명, 박용진의 맞장토론 아닌가. 누가 이재명의 기본소득과 기본대출, 그의 개헌에 대한 낮은 인식을 지적하겠나.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한다면.

▲차별금지법과 이재용 사면에 발빼는, 원칙없는 태도와 정치적 유불리에 민감해진 이 지사를 당에서 누가 검증할 수 있겠나. 불분명하고 표리부동한 인식을 제가 1시간이면 검증할 수 있다.

-경선룰은 어떻게 해야할까.

▲우리가 이기려면 개방적이고 확장적으로 가야한다. 2017년 경선도 일반 국민들이 들어왔지만 압도적 다수가 캠프가 조직해서 모아온 사람들이었다. 확장성과 본선경쟁력이 승리 키워드다.

파이낸셜뉴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를 통해 주요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송주용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