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푸틴, 바이든 칭찬 일색…"미·러 언론이 그리는 것과 다르더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21년 6월 16일(현지시간) 첫 대면 정상회담이 열린 스위스 제네바의 '빌라 라 그렁주'에서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서윤 기자 =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대한 칭찬을 늘어놓았다고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행정대학원 졸업생들을 향한 비디오 링크 연설을 통해 전일 바이든 대통령과 스위스 제네바에서 가진 첫 대면 정상회담 소감을 전했다.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언론은 물론 심지어 미국 언론이 그리는 바이든 대통령의 이미지는 실제와 전혀 공통점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바다를 건너 장시간 비행해왔고, 시차 적응 등의 문제가 있었다. 그렇게 비행하면 힘들다"면서 "하지만 그는 유쾌해 보였고, 우리는 두 시간 이상을 마주 보며 얘기했다. 그는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완전히 이해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그는 "바이든은 전문가라, 그와 일할 때는 어떤 것도 놓치지 않기 위해 매우 조심해야 한다"면서 "그는 놓치는 게 없다. 장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과 푸틴 대통령은 전일 정상회담에서 3시간30분가량 대화한 뒤, 핵 안정성 관련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사이버 안보와 수감자 교환 문제에 대해 협의해나가기로 했다.

대선 개입과 사이버 공격 의혹, 러시아 야권 지도자 알렉세이 나발니의 독극물 중독사건 같은 문제로 제재가 이뤄지며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 서로 항의성으로 본국으로 소환했던 대사들도 조만간 임지로 돌려보내기로 합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장을 나오면서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우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됐고, 푸틴 대통령도 적대감 없이 건설적인 대화였다고 평가했다.

다만 이 같은 진전이 실제 관계 개선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는 전망이 나온다.
sabi@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