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 확진 산모·영아 "입원 풀어달라" 집행정지 기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종훈 기자] [theL] 법원 "중증 발생 시 생명 보호하기 위한 것"

머니투데이

/사진=임종철 디자인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로나19(COVID-19) 확진 판정을 받은 생후 4주 영아와 산모가 보건당국의 입원 조치에 반발해 법원에 집행정지 신청을 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서울행정법원 행정6부(부장판사 이주영)는 17일 산모 김모씨가 서울 양천구를 상대로 제기한 입원격리 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기각했다.

김씨는 지난 5월 아이를 출산해 양천구에 있는 친정에서 양육하고 있었다. 김씨는 지난 11일 아이와 함께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고 양천구는 별도 통보가 있을 때까지 아이와 함께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입원 치료를 받으라고 조치했다.

그러자 김씨는 "무증상 환자인 경우 등 의사가 자가치료가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입원치료가 아닌 자가치료를 하도록 감염병예방법에서 정하고 있다"며 불복 절차에 나섰다.

김씨는 "병원에 입원하더라도 다른 사람과 격리되는 것 외에 특별한 치료가 제공되는 게 아니고 출생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아이가 면역력이 약해 격리시설에 있으면 증상이 오히려 악화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김씨 주장은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재판부는 "김씨가 입원치료 예외 사유에 해당하는 '의사가 자가치료가 가능하다고 판단한 사람'에 해당한다고 볼 만한 자료가 전혀 없다"며 "오히려 서울시 환자관리반 소속 의사가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마련한 지침에 따라 아이가 고위험군인 생후 3개월 미만 영아로서 자가치료 대상 제외인 점을 고려해 입원치료를 결정한 사실이 인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의사 판단에 그 자체로 어떤 잘못이 있다고 보기 어렵고, 판단 근거가 된 지침이 헌법과 법률에 반하거나 부당하다고 볼 근거도 없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입원치료 처분은 근본적으로 확진자를 제3자로부터 격리시켜 추가 감염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 외에도, 확진자가 중증으로 진행되지 않도록 하고 설사 중증으로 진행되더라도 의료진이 즉각적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 김씨 등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특히 재판부는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의료전문가들이 주축이 돼 구축한 방역체계를 예외 없이 엄격하게 적용해야 하고, 개인 사정을 들어 고위험군 환자에 대해 예외를 인정하면 방역체계에 불신이 초래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종훈 기자 ninachum24@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