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산화탄소 배출없는 ‘그린수소’ 생산…최적온도로 효율 높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광주과기원 강상규 교수팀, 알칼라인 수전해 시스템 운전향상 위한 수치해석 모델 개발

헤럴드경제

수소자동차.[123RF]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구본혁 기자] 광주과학기술원(GIST) 기계공학부 강상규 교수 연구팀은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알칼라인 수전해 시스템의 운전 성능 향상을 위한 최적의 온도를 예측할 수 있는 수치해석 모델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확대되고 있는 재생에너지 발전에서 불가피한 잉여전력 발생 시 수전해 기술 연계를 통해 에너지의 저장과 수송, 활용에 기여할 수 있다. 그 중 알칼라인 수전해 기술은 높은 기술 완성도와 저렴한 비용으로 대규모 설비를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그린수소 생산은 기존의 그레이수소와 블루수소에 비해 비싼 생산비용 때문에 기술 상용화가 지체되고 있다.

수전해 운전효율 향상으로 생산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주로 전극 및 촉매 재료 등 소재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나, 시스템 운전 조건 최적화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며 그마저도 실험 기반의 연구에 집중돼 있다.

연구팀은 수치해석 기반의 알칼라인 수전해 스택 모델을 개발, 작동 온도에 따른 스택의 운전성능 변화를 파악하고 스택 외에도 수소 생산설비를 구성하는 BOP 장치(핵심 운전장치)들의 소모동력 변화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최적의 수소 생산효율을 갖는 작동 온도 조건을 도출했다.

이를 통해 대기압에서 80℃ 운전 시 전류밀도 0.4A/㎠ 아래에서는 70℃ 조건보다 낮은 시스템효율을 보여 고온에서 운전할수록 높은 효율이 나타나는 스택 운전 성능과 다른 경향이 나타남을 확인했다. 이는 고온 운전에서 포화수증기 생성에 따른 증발잠열이 증가하고 낮은 전류밀도에서 과전압에 의한 스택 발열량이 충분하지 않아 시스템 온도 제어를 위한 BOP 소모동력이 증가함에 기인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강상규 교수는 “이번 연구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시스템의 운전효율 개선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라면서 “앞선 운전압력에 따른 연구결과와 함께 종합적인 변수를 고려한 알칼라인 수전해 시스템 운전조건 최적화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국연구재단 수소에너지혁신기술개발사업 지원을 받은 이번 연구결과는 전기화학 분야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파워 소스’ 6월 2일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nbgkoo@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