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글로벌 백신 허브' 추진 구체화...정부 부처별 세부과제 확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가 전 세계에 백신을 공급할 수 있는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부처별 세부 과제를 마련하고 사업 추진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등을 비롯해 관계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태스크포스'는 오늘 오후 2차 회의를 열고 글로벌 백신 허브 도약을 위한 준비 상황을 논의했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지난 10일 열린 실무위원회에서 논의된 안건을 바탕으로 TF가 앞으로 추진해 나갈 세부 과제를 확정하고 향후 대응 전략 등을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우선 TF는 개발, 생산, 수출·유통으로 이어지는 국내 백신 산업의 가치사슬을 단계별로 지원하고 백신 허브로 발돋움하기 위해 10개 부처에서 추진할 세부 과제를 마련했습니다.

복지부는 한·미 양국의 백신 관련 고위 공무원으로 구성된 '글로벌 백신 파트너 전문가 그룹'을 운영하고, 기업이 백신 생산 기반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인력 양성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은 재정·세제·금융 지원 협력 등을 비롯해 국내 백신 생산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지원에 나설 방침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백신의 원천기술 개발, 바이러스 기초 연구 등 백신 생산을 위한 기초 역량 강화를 중점으로 추진하며 질병청은 한·미 간 백신 연구 개발 및 협력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TF는 오늘 회의에서 백신 생산을 위한 국내 원부자재 현황을 조사한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원부자재 공급망을 개선하고 우수한 기업을 유치하려면 어떤 방안이 필요한지 다각도로 검토했습니다.

이동우 [dwle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