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중국, 미·러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환영한다…핵 무기 감축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자오리젠 中외교부 대변인 "전략적 안정 토론 지지"

이데일리

자오리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 사진=신정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갈등을 빚고 있는 미국과 러시아가 정상회담에서 전략적 안정에 관한 공동성명을 채택한 가운데 중국 정부가 환영의 뜻을 전했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대해 “미국과 러시아가 전략적 안정 대화를 하기로 공감대를 이룬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6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회담을 한 뒤 핵전쟁 위협 감소 등을 위한 전략적 안정성에 관한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자오 대변인은 이어 “미국과 러시아는 최대 핵무기 보유 국가”라며 “유엔 총회 문건과 국제적 합의에 따라 구속력이 있는 방식으로 핵무기를 대폭 감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것은 궁극적으로는 전면적인 핵 감축을 위한 조건 마련에 도움이 되고, 전 세계 전략적 안정을 유지함으로써 국제평화와 안전을 추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자오 대변인은 “미국과 러시아 정상이 ‘핵전쟁은 이길 수 없고, 싸워서도 안 된다’고 주장한 것을 알게 됐다”며 “중국은 핵전쟁의 위험을 낮추고 지구의 전략적 안정을 위해 핵보유국들이 공동으로 이 이념을 재확인하도록 적극 추진해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국은 5대 핵무기 보유국 체제 등 각측과 전략적인 안정에 관한 의제에 대해 토론하는 것을 지지한다”며 “상호 평등을 존중하는 토대에서 각측과 관련 문제에 대한 대화를 계속하기를 원한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