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미 거래 중단했다"…'3위 오프라인 서점' 반디앤루니스의 몰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한민선 기자]
머니투데이

2016년 9월 서울 종로구 반디앤루니스 종로타워점에 오는 13일 영업종료를 알리는 안내판이 놓여 있다./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오프라인 3위 서점인 '반디앤루니스'를 운영하는 서울문고가 어음을 갚지 못해 최종 부도 처리됐다.

이 같은 상황을 예견한 대형 출판사들은 이미 거래를 중단해 큰 타격은 없을 전망이다. 다만 일부 영세 출판사들은 대금을 받지 못할 수 있어 출판계는 긴급회의를 열고 향후 처리 방향을 논의할 계획이다.

17일 출판계에 따르면, 서울문고는 최종 기한인 지난 15일 어음 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지난 16일 최종 부도상태가 됐다. 어음 대금 규모는 1억6000만원 상당으로 알려졌다.

서울문고는 교보문고, 영풍문고에 이어 국내 3위 오프라인 서점으로 꼽힌다. 현재 반디앤루니스라는 브랜드로 서울 신세계강남점, 건대 롯데시티점, 목동점 등 3개 직영 오프라인 서점과 온라인 서점을 운영하고 있다. 이 서점들은 지난 16일부로 영업을 중단했다.

앞서 서울문고는 1988년 300평 규모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점으로 시작했다. 한때 전국에 13곳이 넘었지만 점포는 최근 8곳으로 줄어들었다. 그 과정에서 2018년 영풍문고와 합병을 시도했지만 무산됐고, 지난해부터 경영권 매각을 추진하기도 했다.

서울문고는 출판 업계의 불황이 커지면서 자금난을 겪어왔다.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14억6164만원 수준이었던 영업이익은 2019년 6억8651만원으로 반토막 났다. 코로나19(COVID-19) 영향으로 온라인 서점 점유율이 커지는 가운데 오프라인 중심으로 사업을 이어왔던 서울문고는 직격탄을 맞았다.

머니투데이

/사진=반디앤루니스 홈페이지



출판업계는 프랜차이즈 서점까지 부도를 맞는 등 어려운 출판 유통 상황을 우려스럽게 바라보면서도 서울문고 부도로 인한 직접적인 타격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5월 인터파크 송인서적 파산 처리와 달리 이미 업계에서 예견했던 결과라는 설명이다.

이번 부도로 인한 피해는 출판사당 최소 몇십만원에서 최대 2000만~3000만원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대형 출판사들은 대금을 받지 못할 것을 우려해 거래를 중단했지만, 매출이 아쉬운 1인 및 소형 출판사들은 위험을 감수하고 거래를 이어왔던 상황이다.

출판업계의 한 관계자는 "멀쩡하던 회사가 갑자기 부도가 난 게 아니라, 지난 5년간 부도 위기를 계속 겪었다"며 "출판사들은 채권 회수 분량을 일반적으로 많이 늘려왔다"고 말했다. 이어 "채권 비중과 거래 비중을 줄여와서 비교적 손실 규모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일각에서는 대금 규모가 1억원대로 적은 액수라 서울문고의 회생 의지가 크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출판 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당장 돈을 갚더라도 비슷한 일이 반복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자금난이 해소될 가능성이 높지 않아 한 선택으로 보인다. 당장 인수하겠다는 회사가 있을 지도 의문"이라고 밝혔다.

대한출판문화협회(출협)과 한국출판인회의, 한국출판영업인회의 등은 이날 오후 4시쯤 서울문고 측과 만나 피해 상황을 확인하고 향후 대책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한국출판인회의 관계자는 "출판사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현황 파악 및 향후 방향과 재고 처리 등 여러 방안을 협의하고, 채권단 구성 등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민선 기자 sunnyda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