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코로나19로 태블릿 판매량 '껑충'…점유율 57% '애플·삼성' 천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효주 기자]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태블릿 시장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비대면 수요 확대로 오랜 침체기를 벗어나 큰 폭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올해도 시장 확대가 예상돼 글로벌 제조사들의 경쟁이 더 치열해질 전망된다.

17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태블릿 시장은 전년보다 19% 성장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엔 5년 만에 분기 기준 출하량 최대치를 달성하기도 했다.

지난 1분기에도 전년 같은 기간보다 53% 출하량이 늘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온라인 교육·원격 근무 등이 확산하면서 스마트폰보다 더 큰 화면을 제공하면서 노트북(랩톱)에 비해 휴대성과 이동성이 뛰어난 태블릿 수요가 급증한 것이다.

1분기 제조사별 점유율을 보면 애플과 삼성전자가 1·2위를 차지했다. 애플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7%포인트 오른 37%의 점유율로 시장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삼성전자도 4%포인트 오른 20%를 기록했다. 두 회사 시장 점유율을 합하면 57%로 전세계 시장의 절반을 상회한다. 태블릿 시장의 오랜 침체기 동안 다수 기업이 철수하거나 사업을 축소한 데 따른 반사이익으로 풀이된다.

애플과 삼성전자가 각각 점유율을 확대한 반면 화웨이는 미국 제재로 인해 점유율이 크게 하락했다. 지난 1분기 점유율이 5%에 그쳐 전년 같은 기간 11%에서 크게 빠졌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애플과 삼성전자는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새로운 모델을 출시·홍보했고 지난해 내내 시장 점유율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머니투데이

갤럭시탭S7 FE(팬에디션) /사진=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 하반기에도 꾸준한 시장 성장세가 전망된다. 애플은 이달 초 새 아이패드 프로를 출시해 시장 확대에 나섰다. 아이패드 프로 기본형 모델 출고가는 99만9000원이다. 앞서 선보인 기본형 아이패드(44만9000원)와 비교하면 두 배 이상 비싸다. 가벼운 콘텐츠 소비보다는 창작 활동에 태블릿을 활용하는 전문가를 겨냥했다. 독자 프로세서인 M1을 탑재해 고가 노트북 못지않은 성능을 내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삼성전자는 중저가 모델 '갤럭시탭S7 FE'(팬에디션)와 보급형 '갤럭시탭A7 라이트'를 일부 국가에 출시하며 외형 확대에 나서고 있다. 갤럭시탭S7 FE는 지난해 출시한 플래그십 갤럭시탭S7에서 일부 사양을 빼면서 가격을 낮춘 제품이다. 국내에선 아직 출시 전이지만 5G 모델이 70만 원대에 판매될 전망이다. 갤럭시탭S7 5G(134만 9700원)의 절반 수준이다. 갤럭시탭A7 라이트는 20만 원대로 저가 시장을 겨냥한 제품이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애플은 칩 부족 등 공급망 불안정 상황에서도 좋은 성과를 이뤄냈다"며 "공급이 안정화될 3분기와 성수기를 맞이하는 4분기에는 보다 나은 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박효주 기자 app@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