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광주 북구, 중흥1동・문흥2동주민자치회 이달부터 본격 운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동언 기자(=광주)(kde3200@daum.net)]
광주시 북구(구청장 문인)는 이달부터 광주형 주민자치회 시범동인 중흥1동과 문흥2동주민자치회를 본격 운영한다고 17일 밝혔다.

광주형 주민자치회는 지역 현안을 주민 스스로 논의하고 결정함으로써 주민이 지역사회의 주인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프레시안

▲광주시 북구가 이달부터 광주형 주민자치회 시범동인 중흥1동과 문흥2동주민자치회를 본격 운영한다ⓒ광주시 북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기존 주민자치위원회의 주민자치센터 운영 심의, 행정 자문 역할을 비롯해 다양한 자치 활동을 직접 한다.

북구는 지난 4월 주민자치회 위원을 모집해 중흥1동 30명, 문흥2동 35명으로 주민자치회를 구성했으며 주민자치 교육을 실시하고 세칙 제정, 분과구성 등 운영체계도 마련했다.

중흥1동・문흥2동주민자치회는 이달 중 발대식을 마치고 마을의제 발굴 및 자체계획 수립, 주민총회, 마을의제 실현 등 지역문제 해결과 마을발전에 필요한 업무에 나설 계획이다.

문인 북구청장은 “주민이 주도하는 주민자치회 활동을 통해 마을단위의 생활자치가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북구는 28개 전체 동 중 11개동을 주민자치회로 운영하면서 지역발전과 풀뿌리 주민자치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김동언 기자(=광주)(kde3200@daum.net)]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